포스코, 2년 연속 평균 자녀 수 증가…올해 1분기 1.55명 기록
포스코 남성 직원 평균 31.9세 결혼
첫 아이 출산 연령도 31.1세 기록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포스코 직원 평균 자녀 수가 2022년부터 2년 연속 증가하고 있다.
포스코는 직원 평균자녀 수가 2019년 1.59명에서 2022년 1.51명으로 감소하였으나, 2023년에는 1.54명, 올해 1분기에는 1.55명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결혼과 출산도 모두 이른 편이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남성은 평균 34세에 결혼한다. 포스코 남성 직원은 이보다 2.1세 어린 31.9세에 결혼을 했다. 첫 아이를 출산하는 연령 또한 국내 평균 33세에 비해 1.9세 어린 31.1세를 기록하고 있다.
포스코는 가족·출산친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제는 한 단계 나아가 제도의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이고 출산·육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위한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는 직원의 출산율 증가 및 이른 결혼의 배경으로 ‘가족·출산친화 문화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보고 있다.
포스코는 직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7월부터 ‘육아휴직’ 명칭을 ‘육아몰입기간’으로 변경했다. 기존의 육아휴직이 ‘쉬러 간다’는 인식이 있어 ‘육아의 가치’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변경된 ‘육아몰입기간’은 육아의 가치가 보다 존중 받는 문화를 조성하고, 육아휴직을 망설이는 직원들이 편하게 휴직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부모가 된 직원의 관점에서 ‘육아에 몰입하는 시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포스코는 육아에 지친 직원의 휴식이 건강한 자녀 돌봄, 나아가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녀를 둔 직원이 잠시 육아에서 벗어나도록 보조하는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최근 5월과 6월에 열린 포스코 콘서트에서는 자녀의 나이가 어려 콘서트 관람이 어려웠던 직원들을 위해 콘서트 현장에 자녀 돌봄 교실을 마련했다.
두 자녀를 맡겼던 서영태 광양제철소 압연설비2부 리더는 “아이 걱정 없이 아내와 마음 편히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어서 부모와 자녀 모두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며 “일할 때 뿐만 아니라, 때로는 휴식까지도 지원하는 것이 사소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으며, 우리 회사가 저출생 극복에 진심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육아기 ▲재택근무 ▲지역별 어린이집 ▲격주 4일제 등 결혼부터 육아 생애주기에 맞춘 20개의 가족·출산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포스코 가족·출산친화 제도의 효과성'을 연구한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교수는 “포스코의 가족·출산친화 제도는 직원들의 자부심과 소속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차원의 혼인·출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도”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족·출산친화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으로, 올해는 직원들이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춰 사내 가족·출산친화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별 맞춤형 안내를 강화하고, 현행 제도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하여 직원들이 유연하게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춰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스코는 직원 평균자녀 수가 2019년 1.59명에서 2022년 1.51명으로 감소하였으나, 2023년에는 1.54명, 올해 1분기에는 1.55명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결혼과 출산도 모두 이른 편이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 남성은 평균 34세에 결혼한다. 포스코 남성 직원은 이보다 2.1세 어린 31.9세에 결혼을 했다. 첫 아이를 출산하는 연령 또한 국내 평균 33세에 비해 1.9세 어린 31.1세를 기록하고 있다.
포스코는 가족·출산친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제는 한 단계 나아가 제도의 실질적인 활용도를 높이고 출산·육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위한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포스코는 직원의 출산율 증가 및 이른 결혼의 배경으로 ‘가족·출산친화 문화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보고 있다.
포스코는 직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7월부터 ‘육아휴직’ 명칭을 ‘육아몰입기간’으로 변경했다. 기존의 육아휴직이 ‘쉬러 간다’는 인식이 있어 ‘육아의 가치’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변경된 ‘육아몰입기간’은 육아의 가치가 보다 존중 받는 문화를 조성하고, 육아휴직을 망설이는 직원들이 편하게 휴직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부모가 된 직원의 관점에서 ‘육아에 몰입하는 시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포스코는 육아에 지친 직원의 휴식이 건강한 자녀 돌봄, 나아가 행복한 회사생활을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녀를 둔 직원이 잠시 육아에서 벗어나도록 보조하는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최근 5월과 6월에 열린 포스코 콘서트에서는 자녀의 나이가 어려 콘서트 관람이 어려웠던 직원들을 위해 콘서트 현장에 자녀 돌봄 교실을 마련했다.
두 자녀를 맡겼던 서영태 광양제철소 압연설비2부 리더는 “아이 걱정 없이 아내와 마음 편히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어서 부모와 자녀 모두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며 “일할 때 뿐만 아니라, 때로는 휴식까지도 지원하는 것이 사소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으며, 우리 회사가 저출생 극복에 진심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육아기 ▲재택근무 ▲지역별 어린이집 ▲격주 4일제 등 결혼부터 육아 생애주기에 맞춘 20개의 가족·출산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포스코 가족·출산친화 제도의 효과성'을 연구한 조영태 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교수는 “포스코의 가족·출산친화 제도는 직원들의 자부심과 소속감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차원의 혼인·출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제도”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족·출산친화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으로, 올해는 직원들이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춰 사내 가족·출산친화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별 맞춤형 안내를 강화하고, 현행 제도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하여 직원들이 유연하게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갖춰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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