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제조업, 웹3 적용 시 ‘품질 보증’ 관건”
[어돕션 2024 서울] ⑥
박병선 LG전자 블록체인연구실장 “네트워크 안정성 지속 가능성 중요”
“웹3 시대는 경쟁 아닌 ‘협력’으로 기회 창출…시장 혁신 주력할 것”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박병선 LG전자 블록체인연구실 실장이 LG전자가 웹3 기술을 적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로 품질 보증을 꼽았다.
박 실장은 1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어돕션 2024 서울’에 연사로 참여해 ‘LG전자 – 웹3를 향한 여정’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LG전자의 웹3 기술 도입과 관련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공유했다.
박 실장은 “LG전자와 같은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웹3 기술을 실제 제품에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품질을 어떻게 보증할 것인가”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요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파운더의 이유로 네트워크가 중단되거나 사라지는 상황은 큰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 실장은 또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선정에서 거버넌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기술과 높은 총 가치 잠금(TVL)을 자랑하는 네트워크라도 거버넌스가 취약하다면 리스크가 크다”며 “네트워크 운영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배경에 LG전자는 메인넷을 다양한 대기업들이 협력해 운영하는 헤데라 해시그래프(HBAR)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LG전자의 제품과 서비스에 도입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도 언급했다. 그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 이상의 문제로, 각 단계별 전문 조직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각 조직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그는 이런 협업과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박 실장은 앞서 언급한 우려를 뛰어넘어 웹3 기술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거리를 좁히고, 중개인 없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웹3 기술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밸류체인 상의 주요 기업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실장은 웹3 기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웹3 시대에는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며 “LG전자는 웹3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시장의 혁신과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데 주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많은 협력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 실장은 1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어돕션 2024 서울’에 연사로 참여해 ‘LG전자 – 웹3를 향한 여정’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LG전자의 웹3 기술 도입과 관련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공유했다.
박 실장은 “LG전자와 같은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웹3 기술을 실제 제품에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품질을 어떻게 보증할 것인가”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요소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파운더의 이유로 네트워크가 중단되거나 사라지는 상황은 큰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 실장은 또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선정에서 거버넌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기술과 높은 총 가치 잠금(TVL)을 자랑하는 네트워크라도 거버넌스가 취약하다면 리스크가 크다”며 “네트워크 운영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배경에 LG전자는 메인넷을 다양한 대기업들이 협력해 운영하는 헤데라 해시그래프(HBAR)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LG전자의 제품과 서비스에 도입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도 언급했다. 그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 이상의 문제로, 각 단계별 전문 조직의 협업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각 조직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그는 이런 협업과 이해를 돕기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박 실장은 앞서 언급한 우려를 뛰어넘어 웹3 기술이 브랜드와 고객 간의 거리를 좁히고, 중개인 없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웹3 기술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혁신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밸류체인 상의 주요 기업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실장은 웹3 기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웹3 시대에는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며 “LG전자는 웹3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시장의 혁신과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데 주력할 것이며, 이를 위해 많은 협력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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