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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제 아르헨티나 품목허가 획득

100유닛·200유닛 허가...수출명은 '클로듀'
올해 4분기 협력 기업 옥사파마 통해 출시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클로듀 [사진 대웅제약]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대웅제약은 아르헨티나 식품의약품의학기술청(ANMAT)이 보툴리눔 톡신 제제인 클로듀를 품목허가했다고 15일 밝혔다. 클로듀는 대웅제약의 나보타와 같은 제품이다. 허가 용량은 100유닛과 200유닛이다.

아르헨티나는 중남미 지역에서 성형·미용 수요가 높은 주요 헬스케어 시장이다.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ISAPS)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시술 횟수는 1000명당 4.5명이다. 1인당 평균 시술 횟수는 세계 4위다.

다만 시장 진입 장벽은 높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한국은 아르헨티나의 '고위생감시국'에 포함돼 있지않아, 미국, 유럽 등 고위생감시국의 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기준(GMP) 인증을 받아야 한다"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나 유럽의약품청(EMA)의 인증이 없다면 진입할 수 없는 시장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대웅제약은 올해 말 협력 기업인 옥사파마(Oxapharma S.A.)를 통해 아르헨티나에 클로듀를 발매한다. 옥시파마는 제약, 코스메틱, 에스테틱 업체다. 히알루론산 필러, 스킨부스터 등 포트폴리오가 여럿이다. 옥시파마는 현지 경험을 살려 학술 행사와 마케팅 활동을 진행,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아르헨티나는 국내 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웠던 국가"라며 "클로듀를 아르헨티나 시장에 수출해, 중남미 지역에서 대웅제약의 보툼리눔 톡신 제제 시장의 지배력을 키우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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