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한항공, ‘꿈의 항공기’ 보잉 787-10 운항…오는 25일 첫 투입

첫 단추는 인천발 일본 도쿄 나리타행 노선
2027년까지 중·장거리 노선 20대 순차 도입

대한항공 보잉 787-10 [사진 대한항공]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대한항공은 향후 차세대 기단의 한 축을 맡을 보잉 787-10을 도입하고 오는 25일 인천발 일본 도쿄 나리타행 노선에 첫 투입한다고 22일 밝혔다.

787-10 기종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돼 있는, 현존하는 보잉 항공기 중 가장 진보한 모델이다. 연료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친환경 항공기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787-10의 첫 운항인 만큼 안전 운항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운항 부문에서는 787-9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 투입한다. 

앞서 대한항공은 올해 1~6월 전반기 정기 훈련에서 787 기종 운항 승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기종에 대한 심화 교육도 실시했다. 또한 다양한 항공기 기종을 정비하면서 오랜 시간 검증돼 온 대한항공의 정비 역량을 토대로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787-10은 꿈의 항공기 ‘드림라이너’(Dreamliner)라는 애칭을 가진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이다. 동체 길이가 68.3m로 보잉 787-9 대비 5m 가량 늘어났다. 이에 따라 787-9보다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787-10은 기존 항공기 동체를 만들 때 사용하던 알루미늄 합금 대신 탄소복합소재를 적용해 무게는 줄이고 내구성은 높였다. 그 결과 기존 동급 항공기보다 좌석당 연료 소모율이 20% 이상 개선됐고 탄소 배출량 또한 20% 이상 감소했다.

기존 항공기보다 기내 기압도 비교적 높다. 고강도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동체를 제작해 기체 내외의 기압차를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항공기의 순항 중 기내 기압이 고도 8000피트 이하 수준인 반면, 787-10은 고도 6000피트 이하 수준이다. 이는 한라산 정상(고도 6388피트)보다 지상에 가까운 기압인 만큼 승객들이 더욱 편안한 비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탄소 복합 소재는 알루미늄 합금 소재에 비해 부식 우려가 적고 습기에 강해 객실 내 습도도 한층 더 쾌적하게 조성된다.

787-10의 최대 운항 거리는 1만1175㎞다. 787-9 대비 1400㎞ 정도 짧다. 동체가 5m 가량 길어지며 장착 좌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787-9은 장거리 노선에 적합하고 787-10은 여객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 전천후 활용이 가능하다.

대한항공 787-10 좌석은 프레스티지클래스 36석, 이코노미클래스 289석 등 총 325석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최초로 선보인 프레스티지클래스 좌석 ‘프레스티지 스위트 2.0(Prestige Suites 2.0)’은 승객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디자인은 가장 큰 강점이다. 사실상 독립된 공간으로 이뤄져 있으며, 좌석 위쪽은 개방해 답답하지 않게 했다.

좌석 등받이는 180도 눕혀 침대처럼 활용할 수 있다. 좌석 시트 길이는 기존보다 길어진 78인치(약 198㎝)이며 좌석 간 간격은 46인치, 좌석 너비는 21인치로 넉넉한 공간을 갖췄다.

이코노미클래스는 대한항공 ‘뉴(New) 이코노미’ 좌석을 3-3-3 배열로 적용했다. 좌석 등받이를 최대 120도까지 젖힐 수 있고 다양한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는 머리 받침대가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좌석 간 거리는 32인치, 시트 너비는 17.2인치다.

대한항공은 긴 운항 거리와 차별화된 좌석, 높은 연료 효율 등의 특징을 가진 787-10을 핵심 수요 노선에 투입해 전략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787-10 1호기를 국제선 단거리 노선에 투입해 안정화 작업을 거친 뒤 캐나다 밴쿠버 노선에 활용할 방침이다. 밴쿠버는 캐나다 서부에 위치한 관문 도시로 한국과 캐나다간 여행 수요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서의 환승 수요도 많다.

향후 대한항공은 미주 서부와 유럽 등 수요가 견조한 노선에 787-10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DJ 사저’ 김대중 재단에서 다시 산다

2EU ‘AI법 준수 협약’에 애플·메타 불참…삼성 등 115개 기업 참여

3인요한 의원실에 “10월 윤대통령 서거” 전화…경찰 수사 한다

4독일 테슬라, 직원 집까지 찾아가 ‘꾀병’ 불시 점검

5TSMC, AI 훈풍 타고 공장 추가 건설 추진

6잡기 힘든 ‘반도체 기판’ 원자재 불량…LG이노텍, AI로 난제 해결

7건설현장 인력난 숨통 트이나…첫 외국인 전문인력 비자 발급

8젠슨 황, 엔비디아 주식 매도 계획 조기 완료…약 1조원 현금화

9바이오 줄줄이 증시 재입성 ‘노크’…IPO 혹한기 끝낼까

실시간 뉴스

1‘DJ 사저’ 김대중 재단에서 다시 산다

2EU ‘AI법 준수 협약’에 애플·메타 불참…삼성 등 115개 기업 참여

3인요한 의원실에 “10월 윤대통령 서거” 전화…경찰 수사 한다

4독일 테슬라, 직원 집까지 찾아가 ‘꾀병’ 불시 점검

5TSMC, AI 훈풍 타고 공장 추가 건설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