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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몰려온 소비자들...위메프 대표 “환불자금 충분히 준비”

25일 새벽 류화현 대표 소비자들 만나
“마음 깊이 사죄···피해 없도록 보상”

류화현 위메프 대표이사가 25일 새벽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정산 지연 사태로 상품을 환불받으려는 고객들을 응대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위메프·티몬 정산 지연 사태가 모회사 큐텐의 자본잠식 문제로 확산하는 가운데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가 “소비자 환불자금을 충분히 준비해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위메프·티몬 정산 지연 사태 파장이 판매자를 넘어 일반 소비자에게까지 번지고 있는 가운데 전날 저녁부터 이날 오전까지 위메프 본사에는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 수백명이 몰려들었다.

이날 오전 0시가 넘어 현장을 찾은 류 대표는 밤새 고객들을 직접 응대했다. 류 대표는 “마음 깊이 사죄드린다. 무엇보다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보상할 거고 두 번째로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판매자 정산대금과 관련해선 “지난주까지 위메프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었는데 현재 티몬과 위메프를 합친 미정산금은 1000억원 정도”라며 “정산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류 대표는 구영배 큐텐 대표도 싱가포르에서 입국해 발로 뛰고 있다면서 “해결책을 찾아 모두의 앞에 나올 것”이라고 했다. 구 대표는 현재 사태 해결을 모색 중으로 입장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환불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위메프는 현재 결제자 이름과 연락처, 예약번호, 상품명, 환불요청 수량, 예금주 이름과 계좌번호를 종이에 적게 한 뒤 순차로 환불금을 입금해주고 있다.

신사동 티몬 본사에도 정산받지 못한 판매자와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 수 십명이 몰려들었지만, 사측이 현장 대응에 나서지는 않았다. 티몬과 위메프 모두 직원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한 상태다. 티몬은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일대일 톡 상담, 고객센터 등을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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