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2024 100대 CEO]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성장 비결은
- 36위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이사

성장세가 압도적이다. 2021년 2조1192억원이었던 매출은 지난해 3조8682억원으로 뛰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78억원에서 4607억원까지 3배가 훌쩍 넘으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올리브영은 핵심 경쟁력인 ▲상품 큐레이션 능력 ▲신진 브랜드 발굴 기능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가속화 ▲K뷰티 수출 강화 등 경영 전략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최근 실적 호조세를 이어간 것으로 분석된다.
올리브영 성장의 중심에는 이선정 대표가 있다. 2006년부터 올리브영에서 근무한 이 대표는 상품기획(MD) 전문가로 불린다. 올리브영의 MD사업본부장을 지내며 올리브영의 상품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이 대표는 지난 2017년 CJ그룹 정기 인사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데 이어 지난 2022년 10월 현재 그룹 내 최연소 CEO이자 올리브영 최초의 여성 CEO로 선임됐다.
이 대표는 팬데믹과 이후 엔데믹 전환에 따른 트렌드 변화와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성 생애주기와 연계한 펨테크(W케어)·이너뷰티 등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슬로우에이징' 등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이끌면서 고객 가치를 제고해 왔다.
중소기업과의 상생도 눈에 띈다. 올리브영에 입점한 상품의 80% 이상이 국내 중소기업과 인디 브랜드일 정도로, 수많은 K뷰티 스타트업의 등용문 역할을 맡고 있다는 평가다.
유통업계에서 이커머스 업체들이 선전하는 가운데서도 O2O(온·오프라인 연계)에 기반한 옴니채널 전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 2018년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24시간 내 배송되는 ‘오늘드림’ 서비스를 유통업계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강원래와 이혼 잘했다” 악플에 김송 분노 “욕도 아까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