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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적자 면한 엔씨, 신작 및 전략적 투자 통해 살길 모색

매출 3689억원, 영업이익 88억원

(왼쪽부터) 김택진 엔씨소프트 공동대표, 박병무 공동대표 [사진 엔씨소프트]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엔씨소프트가 올 2분기 간신히 적자를 면했다. 엔씨는 외부 투자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단 계획이다.

엔씨는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88억원으로 전년 대비 75% 감소했다고 5일 밝혔다.

당초 증권업계에서는 2분기 영업적자를 예상했지만, 컨센서스 대비 영업비용이 줄면서 흑자 기조를 유지하게 됐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감소한 3689억원, 당기순이익은 133% 증가한 711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 2403억원, 아시아 569억원, 북미·유럽 339억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77억원이다. 중국 블레이드&소울의 네오 클래식 서버 업데이트 효과로 전분기 대비 15% 증가했다.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한다.

플랫폼별 매출은 모바일게임 2182억원, PC온라인 게임 862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게임은 전분기 대비 13% 감소,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6% 감소했다. 리니지M은 서비스 7주년 업데이트와 리부트 월드 출시 효과로 이용자 지표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개선된 지표는 현재도 견조하게 유지 중이다.

스위칭 RPG(역할수행게임) 호연은 8월 28일 한국, 일본, 대만에 출시한다.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TL(THRONE AND LIBERTY)의 글로벌 서비스도 앞두고 있다. 블레이드 & 소울 2 중국, 리니지2M 동남아 지역 서비스를 준비하며 글로벌 지역 확장에 속도를 낸다.

이런 상황속에서 엔씨는 ‘슈팅’, ‘서브컬처’ 등 게임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엔씨는 스웨덴 소재 신생 게임 개발사 ‘문 로버 게임즈’에 초기 투자를 진행했다. 총 투자 금액은 350만 달러(한화 약 48억 원)다.

문 로버 게임즈는 202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설립된 게임 개발 스튜디오다. 창립 멤버는 전원 EA DICE 출신의 슈팅 게임 베테랑으로, ‘배틀필드(Battlefield)’ 시리즈, ‘파 크라이(Far Cry)’, ‘톰 클랜시의 더 디비전(Tom Clancy’s The Division)’ 등 전 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거둔 유명 FPS 게임 제작에 참여했다. 현재 PC·콘솔 기반의 새로운 IP(지식재산권)로 협동 FPS 장르 신작 ‘프로젝트 올더스’를 개발 중이다.

엔씨는 문 로버 게임즈의 시드 라운드 투자에 단독으로 참여해 프로젝트 올더스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한다. 엔씨는 초기 단계부터 문 로버 게임즈와의 성장을 함께 도모할 계획이다.

아울러 엔씨는 이날 ‘빅게임스튜디오’에 370억 원 규모의 지분 및 판권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엔씨는 이번 투자를 통해 빅게임이 출시할 서브컬처 장르 신작 '브레이커스: 언락 더 월드’의 글로벌 퍼블리싱 판권과 빅게임 지분을 확보했다. 양사는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고 게임 개발과 기술 및 사업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추진한다.

빅게임은 최재영 대표를 주축으로 2020년에 설립한 게임 개발사다. 서브컬처 장르 게임에 대한 전문성과 수준 높은 애니메이션 스타일 RPG 개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2023년 인기 애니메이션 IP ‘블랙 클로버’를 원작으로 제작한 RPG ‘블랙클로버 모바일: The Opening of Fate’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 개발력과 게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현재는 애니메이션 RPG ‘브레이커스’를 자체 개발 중이다.

박병무 엔씨 공동대표는 “최근 국내∙외 투자를 통해 올해 초 약속한 신규 IP 확보가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브레이커스 퍼블리싱은 엔씨의 게임 포트폴리오 확장에 유의미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사가 보유한 개발 역량과 전문성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 혁신적인 게임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엔씨는 자체 신작도 준비 중이다. 홍원준 엔씨 CFO는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대작 타이틀 ‘프로젝트 G’와 ‘아이온 2’, ‘LLL’은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라며 “프로젝트 G는 내년 상반기, 아이온2는 내년 하반기, LLL은 내년 4분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캐주얼 게임 2종도 내년 중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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