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0년간 120조 투자…중장기 미래 전략 ‘현대 웨이’ 탄력
현대차 ‘2024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10년간 연평균 12조원 대규모 투자 단행
지난해 발표된 투자액 대비 10.1% 늘어나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부터 2033년까지 총 10년간 120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 확장 및 에너지 사업자로의 역할 강화 등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두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다.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이번 행사에는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과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김흥수 GSO본부장 등이 발표자로 나서 중장기 전략에 관해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해 ‘현대 웨이’ 실행을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4000억원 대비 10.1% 늘어난 금액이다.
향후 10년간 연평균 12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 단행 하는 현대차는 완성차 기술력 혁신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에너지 사업자로의 역할을 강화해 수소 사회로의 조기 전환에도 매진한다.
현대차는 10년간 ▲R&D 투자 54조5000억원 ▲설비투자(CAPEX) 51조6000억원 ▲전략투자 14조4000억원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현대 웨이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다.
현대 웨이의 상세 전략을 살펴보면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R&D 투자가 37조4000억원, 설비투자가 50조8000억원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EREV 모델 개발, 그리고 배터리 경쟁력 확보 등을 추진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아울러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진에도 힘을 싣는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선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면서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라며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Hyundai Way)를 발표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이번 행사에는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과 호세 무뇨스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김흥수 GSO본부장 등이 발표자로 나서 중장기 전략에 관해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해 ‘현대 웨이’ 실행을 적극 뒷받침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10년간(2023~2032년) 투자액 109조4000억원 대비 10.1% 늘어난 금액이다.
향후 10년간 연평균 12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 단행 하는 현대차는 완성차 기술력 혁신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에너지 사업자로의 역할을 강화해 수소 사회로의 조기 전환에도 매진한다.
현대차는 10년간 ▲R&D 투자 54조5000억원 ▲설비투자(CAPEX) 51조6000억원 ▲전략투자 14조4000억원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공개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실행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현대 웨이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다.
현대 웨이의 상세 전략을 살펴보면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이 중 R&D 투자가 37조4000억원, 설비투자가 50조8000억원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EREV 모델 개발, 그리고 배터리 경쟁력 확보 등을 추진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000억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아울러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진에도 힘을 싣는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000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선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면서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릴 계획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장재훈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라며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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