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토스뱅크, 상반기 순익 245억원…연간 흑자 눈 앞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
천만 고객 훌쩍…비이자수익 규모도 2배로

토스뱅크 사무실 내부 모습. [사진 토스뱅크]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토스뱅크가 올해 상반기 누적 당기순이익 245억원을 기록하며 출범 이래 최대 반기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년 동기 384억원 적자와 비교해 큰 폭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이다. 토스뱅크는 2024년을 연간 흑자 전환의 원년이자 ‘지속가능한 혁신과 포용’의 토대를 더욱 탄탄히 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여수신 잔액이 크게 늘며 총자산도 31조1000억원에 달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여신 잔액은 14조8000억원, 수신 잔액은 28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7.2%, 32.5% 늘었다. 전월세자금대출 호조에 힘입어 예대율은 전년 동기(50.4%) 대비 9%p 이상 상승한 59.6%을 기록, 여수신 균형도 대폭 향상됐다. 

2023년 9월 출시한 전월세자금대출은 등기변동알림, 보증금 반환 보증 원스톱 가입 등의 차별화된 전세사기 보호 서비스가 호평을 받았다. 이에 출시 9개월만에 잔액 1조5000억원 돌파, 작년 말 4060억원에서 3.7배로 가파르게 증가하며 여신 자산 안정성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순이자마진(NIM)은 2.47%로 전년 동기 1.92% 대비 0.55%p 증가, 상반기 누적 순이자이익도 3663억원에 이르며 전년 동기 (2438억원)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탄탄한 기초 체력과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올해 연간 흑자 달성 가능성도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다.

영업 활동의 기반인 고객 수는 상반기 기준 1055만명, 고객 중심의 혁신 상품 지속 출시하며 전년 동기 689만명 대비 1.5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올해 1월 선보인 은행권 최초의 ‘평생 무료 환전’ 외환서비스가 출시 6개월만에 135만명이 8조5000억원을 환전하는 대표적인 외환 플랫폼으로 급성장했다. 대외적으로 은행권 전반에 무료 환전 붐을 일으켰으며 대내적으로는 고객 수 성장 기여 및 비이자수익 확대 가능성을 열었다.

올해 2월 출시한 ‘나눠모으기’ 통장은 은행권 최초로 매일 자동으로 이자가 지급되는 ‘자동 일복리’를 선보이며 상반기 기준 잔고 3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5월에 출시한 도전통장은 고객이 미라클 모닝에 성공하면 추첨해서 상금을 주는 새로운 컨셉의 상품으로 영시니어 세대로 고객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토스뱅크의 상반기 기준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4.9%로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더불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운영 중인 ▲전월세자금대출 다자녀가구 특례 상품 ▲100% 비대면으로 가입 가능한 비과세종합저축 ▲비대면 외국인 계좌개설 등을 통해 금융지원이 필요한 우리 사회 다양한 구성을 대상으로 폭넓은 포용금융을 실천 중이다. 

특히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을 인터넷전문은행 중 가장 먼저 출시한 토스뱅크는 상반기까지 총 3조원을 시장에 공급했다. 또한 기회보증대출·사잇돌대출·온택트보증대출·이지원보증대출·햇살론뱅크 등 풍부한 보증·정책 대출 라인업을 갖춰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편리하게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상반기 비이자수익은 540억원으로 전년 동기 277억원 대비 약 2배로 증가했다. ‘목돈굴리기’의 채권·발행어음 판매 연계액 9조원을 돌파, 대표적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며 비이자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광주은행과 함께하는 ‘함께대출’, 하나카드와 함께하는 ‘토스뱅크 신용카드 WIDE’ 등 파트너십에 기반한 상품들이 8월에 출시되며 하반기 비이자수익 증가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상반기 기준 BIS는 14.69%로 전년 동기(11.69%) 대비 3.00%p 증가하며 안정적인 자본적정성 확보했다. 연체율은 1.27%로 전년 동기(1.56%) 대비 0.29%p 축소되며 하향 안정세로 진입했다. 상반기 기준 누적 대손충당금전입액은 2616억원으로 전년 동기 1530억원 대비 1000억원 이상 늘리며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보유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눈 앞의 이익보단 고객의 관점에서 기존의 문법을 깨고 혁신을 추구해온 점이 천만 고객의 선택을 받으며 수익성으로까지 연결되는 단계에 왔다”며 “지속가능한 혁신과 포용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자본적정성과 건전성 등 기초체력을 더욱 튼튼히 다지며 고객의 신뢰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홍명보 "감독 선임, 불공정이나 특혜라고 생각 안해"

2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 ‘제19회 대산보험대상’ 후보 공모

3“경력 3년 이하 모여라”…토스, 개발자 최대 50명 채용

4빗썸, 창립 11주년 ‘거래 수수료 전면 무료’ 사전등록 진행

5해빗팩토리, ‘시그널플래너’ 이용자 100만명 돌파

6로앤굿, 소송금융 지원 100건 돌파…출시 1년 2개월 만

7노브랜드 도입 이마트24, 500호점 돌파…일매출 최대 50% ↑

8“일주일이면 본전 뽑는다”...스타벅스, 구독 서비스 ‘버디 패스’ 시범 운영

9형지엘리트 中시장 공략 통했다 …상해엘리트 매출 15%↑

실시간 뉴스

1 홍명보 "감독 선임, 불공정이나 특혜라고 생각 안해"

2대산신용호기념사업회, ‘제19회 대산보험대상’ 후보 공모

3“경력 3년 이하 모여라”…토스, 개발자 최대 50명 채용

4빗썸, 창립 11주년 ‘거래 수수료 전면 무료’ 사전등록 진행

5해빗팩토리, ‘시그널플래너’ 이용자 100만명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