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기아, 인도서 고객 만족도 1위 달성…고객 응대·서비스 등 호평

FADA 조사 고객경험지수 일반 브랜드 부문 1위

기아 셀토스 [사진 기아]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기아가 인도 시장에서 고객들이 가장 만족하는 브랜드로 선정됐다.

기아는 인도자동차딜러연합회(FADA)가 지난 3일(현지 시간) 발표한 고객경험지수 조사에서 일반 브랜드 부문 종합 1위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인도자동차딜러연합회는 인도 내 약 1만5000개 딜러사가 가입되어 있는 공신력 있는 단체다. 인도 정부 및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해 다양한 시장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고객경험지수 조사는 ▲판매 경험 ▲서비스 경험 ▲상품 경험의 3개 분야에서 약 8천명의 고객이 응답했다.

기아는 3개 분야 중 판매 경험과 서비스 경험 2개 분야에서 각각 1위를 기록해 전체 12개 일반 브랜드 중 종합 1위를 달성했다.

특히 기아는 판매 경험 분야의 고객 시승 경험, 판매 직원의 고객 응대, 고객 관리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서비스 경험 분야에서는 차량 수리, 서비스 센터 운영 등의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아 인도법인 관계자는 “법인 설립 이래 고객중심경영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모든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현장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2019년 인도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올해 6월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해 올해 8월 기준으로 104만6037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2019년 8월 출시한 셀토스로 다음달 중 누적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편의점, 유통업 1위 되나…백화점 매출 턱밑까지 추격

2아동 성착취물 제작·유포자 4000명 검거했지만…구속률 고작 6%

3청주 경부고속도로서 6중 추돌사고…18명 중경상

4“17살에 2000억 주식 보유”…‘금수저’ 미성년자 주주들 보니

5아마존, 내년부터 재택근무 없앤다…“주 5일 회사 출근”

6‘추석 당일’도 푹푹 찐다…보름달 볼 수 있을까

7인천 송도 센트럴파크서 지름 2m 땅 꺼짐 발생…“원인 파악 중”

8추석 연휴 복부 자상 환자 4시간 넘게 뺑뻉이…응급실 10곳서 퇴짜

9추석 귀경 정체 시작…부산→서울 6시간30분

실시간 뉴스

1편의점, 유통업 1위 되나…백화점 매출 턱밑까지 추격

2아동 성착취물 제작·유포자 4000명 검거했지만…구속률 고작 6%

3청주 경부고속도로서 6중 추돌사고…18명 중경상

4“17살에 2000억 주식 보유”…‘금수저’ 미성년자 주주들 보니

5아마존, 내년부터 재택근무 없앤다…“주 5일 회사 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