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새 50억→190억 ‘껑충’…‘하이볼 열풍’에 리큐르 주세 증가
지난해 주세 징수액 2.8조원…전년 대비 1.06% 증가
위스키 주세는 감소…희석식 소주·맥주 비중 가장 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국내 주류시장에서 하이볼이 인기를 끌면서 리큐르 주세(酒稅)도 급증세를 이어가고 있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세 징수액(국내분 신고현황 기준)은 2022년 2조7938억원에서 지난해 2조8233억원으로 1.06% 늘었다.
주세법상 분류 기준으로 유독 증가세가 눈에 띄는 주종은 리큐르(Liquor)다.
리큐르는 탄산수·토닉워터 등을 곁들이는 하이볼 재료로 쓰인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하이볼 제품 자체가 리큐르로 분류되기도 한다.
리큐르 주세는 지난해 190억원으로 2022년(107억원)의 거의 갑절로 늘었다. 2020년(50억원)과 비교하면 3년새 4배 가까이 불어났다.
위스키 주세는 2020년 14억원에서 2021년 20억원, 2022년 65억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가, 지난해에는 약 27억원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주세의 절대적인 규모에서는 희석식 소주와 맥주가 각각 1조3496억원과 1조2622억원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유지했다. 이어 기타주류 629억원, 증류식 소주 426억원, 과실주 258억원, 청주 230억원 순이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성훈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세 징수액(국내분 신고현황 기준)은 2022년 2조7938억원에서 지난해 2조8233억원으로 1.06% 늘었다.
주세법상 분류 기준으로 유독 증가세가 눈에 띄는 주종은 리큐르(Liquor)다.
리큐르는 탄산수·토닉워터 등을 곁들이는 하이볼 재료로 쓰인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하이볼 제품 자체가 리큐르로 분류되기도 한다.
리큐르 주세는 지난해 190억원으로 2022년(107억원)의 거의 갑절로 늘었다. 2020년(50억원)과 비교하면 3년새 4배 가까이 불어났다.
위스키 주세는 2020년 14억원에서 2021년 20억원, 2022년 65억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가, 지난해에는 약 27억원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주세의 절대적인 규모에서는 희석식 소주와 맥주가 각각 1조3496억원과 1조2622억원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유지했다. 이어 기타주류 629억원, 증류식 소주 426억원, 과실주 258억원, 청주 230억원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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