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개인 대상 이벤트에 150억원 투입…“설립 목적과 배치” 지적
중소기업 아닌 개인 고객 이벤트에 집중
김성태 “중소기업엔 우대정책 펼쳐” 설명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이 단순 홍보성 이벤트 사업에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집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 지원에 힘써야 할 기업은행이 개인 대상 이벤트에 힘쏟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경남 진주시을)에서 기업은행에게 받은 자료인 ‘기업은행 이벤트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2019~2024년 8월까지 총 485건의 이벤트를 진행했다. 여기에 소요된 사업비는 총 171억5500만원에 달했다.
구체적으로 ▲2019년 62건(38억7300만원) ▲2020년 76건(21억3600만원) ▲2021년 74 건(31억600만원) ▲2022년 94건(23억7000만원) ▲2023년 92건(26억9900만원) ▲2024 년 8월까지 87건(29억7100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2022 년부터 마케팅 건수는 90건을 넘어섰고 금액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대상별로 살펴보면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가 380건(78.4%)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기업 86건(17.7%), 통합 19건(3.9%)으로 이벤트 10건 중 약 8건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다.
또한 이벤트에 투입된 예산 기준으로 보면, 개인은 150억5100만원(87.7%)으로 개인 대상 홍보성 이벤트에 투입된 예산이 절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기업은 19억5300만원(11.4%), 통합 1억5100만원(0.9%)으로 나타났다.
지난 6년여간 기업은행 전체 23개 부서 중 이벤트사업을 추진한 부서는 총 17 개 부서로 이 중 가장 많은 이벤트 사업을 한 부서는 개인디지털사업부로 총 119 건의 이벤트에 60억4200만원을 투입했다. 다음 부서 역시 개인 고객부(81건·20억3300만원)였다. 이들 개인 관련 업무 담당 부서의 이벤트 숫자가 전체 41.2%, 사업비 기준으로는 47.1%다.
이에 반해 ▲기업고객부는 28건(4억700만원) ▲기업디지털사업부는 21건(4억1900만원) ▲기업지원부의 경우 지난 6 년여간 단 한번의 마케팅도 실시 하지 않았다. 기업 관련 업무 담당 부서의 이벤트는 전체 대비 건수 기준 10.1%, 사업비 기준 4.8% 에 불과했다.
강 의원은 이벤트를 총괄해 관리하는 부서와 시스템 없이 각 부서별로 ‘중구난방식’ 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민국 의원실에 따르면 과거에는 ‘마케팅전략부’ 내 ‘마케팅운영협의회’ 를 통한 공조마케팅이 있었으나 이마저도 지난 2018 년 7 월 본부조직 개편 이후 단 한번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 의원은 “광고도 아닌 마케팅에 대다수의 부서가 중구난방으로 나서 그것도 대상이 기업보다는 개인을 대상으로 매년 수십억원씩 집행하는 것은 ‘중소기업은행법’ 상 중소기업은행 설립 목적인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 원활과 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과도 배치되는 예산 투입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향후 기업은행은 개인보다는 기업 중심인 마케팅전략을 기조 삼아 마케팅전략부를 컨트롤타워로 정하여 각 부서의 이벤트 추진 시 건별로 마케팅전략부와 사전협의토록 조치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저희가 개인쪽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중소기업에 대출을 공급하는 기본적인 구조로, 개인쪽에서의 거래 확충을 위해 이벤트성을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고객은 1700만명이기에 이벤트 마케팅을 하지만, 중소기업은 금리 우대·수수료 감면 등 제도적인 우대정책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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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경남 진주시을)에서 기업은행에게 받은 자료인 ‘기업은행 이벤트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2019~2024년 8월까지 총 485건의 이벤트를 진행했다. 여기에 소요된 사업비는 총 171억5500만원에 달했다.
구체적으로 ▲2019년 62건(38억7300만원) ▲2020년 76건(21억3600만원) ▲2021년 74 건(31억600만원) ▲2022년 94건(23억7000만원) ▲2023년 92건(26억9900만원) ▲2024 년 8월까지 87건(29억7100만원) 등으로 나타났다. 2022 년부터 마케팅 건수는 90건을 넘어섰고 금액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대상별로 살펴보면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가 380건(78.4%)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기업 86건(17.7%), 통합 19건(3.9%)으로 이벤트 10건 중 약 8건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다.
또한 이벤트에 투입된 예산 기준으로 보면, 개인은 150억5100만원(87.7%)으로 개인 대상 홍보성 이벤트에 투입된 예산이 절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기업은 19억5300만원(11.4%), 통합 1억5100만원(0.9%)으로 나타났다.
지난 6년여간 기업은행 전체 23개 부서 중 이벤트사업을 추진한 부서는 총 17 개 부서로 이 중 가장 많은 이벤트 사업을 한 부서는 개인디지털사업부로 총 119 건의 이벤트에 60억4200만원을 투입했다. 다음 부서 역시 개인 고객부(81건·20억3300만원)였다. 이들 개인 관련 업무 담당 부서의 이벤트 숫자가 전체 41.2%, 사업비 기준으로는 47.1%다.
이에 반해 ▲기업고객부는 28건(4억700만원) ▲기업디지털사업부는 21건(4억1900만원) ▲기업지원부의 경우 지난 6 년여간 단 한번의 마케팅도 실시 하지 않았다. 기업 관련 업무 담당 부서의 이벤트는 전체 대비 건수 기준 10.1%, 사업비 기준 4.8% 에 불과했다.
강 의원은 이벤트를 총괄해 관리하는 부서와 시스템 없이 각 부서별로 ‘중구난방식’ 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민국 의원실에 따르면 과거에는 ‘마케팅전략부’ 내 ‘마케팅운영협의회’ 를 통한 공조마케팅이 있었으나 이마저도 지난 2018 년 7 월 본부조직 개편 이후 단 한번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강 의원은 “광고도 아닌 마케팅에 대다수의 부서가 중구난방으로 나서 그것도 대상이 기업보다는 개인을 대상으로 매년 수십억원씩 집행하는 것은 ‘중소기업은행법’ 상 중소기업은행 설립 목적인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 원활과 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과도 배치되는 예산 투입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향후 기업은행은 개인보다는 기업 중심인 마케팅전략을 기조 삼아 마케팅전략부를 컨트롤타워로 정하여 각 부서의 이벤트 추진 시 건별로 마케팅전략부와 사전협의토록 조치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저희가 개인쪽에서 자금을 조달해서 중소기업에 대출을 공급하는 기본적인 구조로, 개인쪽에서의 거래 확충을 위해 이벤트성을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고객은 1700만명이기에 이벤트 마케팅을 하지만, 중소기업은 금리 우대·수수료 감면 등 제도적인 우대정책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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