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상생안 도출 총력...배달앱 입점단체 통합안 마련

4개 단체 중개수수료율 요구안 5% 상한제 단일화
오는 23일 상생협의체 8차 회의서 집중 논의 예정

배달플랫폼(앱)-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 참가하는 4개 단체(소상공인연합회·한국외식산업협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전국상인연합회)가 통합 요구안을 마련했다. 오는 23일 배달플랫폼과 진행하는 상생협의체 제8차 회의에서 중개수수료율 5% 상한제를 중점으로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배달플랫폼(앱) 입점업체 단체가 중개수수료 갈등 해결을 위한 통합 요구안 마련에 나섰다. 그동안 각 단체별로 요구안이 달랐지만, 이를 단일화해 배달플랫폼과의 협상에 임한다는 계획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 참여하는 4개 단체(소상공인연합회·한국외식산업협회·전국가맹점주협의회·전국상인연합회)는 최근 ‘중개수수료율 5% 상한제’라는 통합 요구안을 확정했다.

배달플랫폼 입점업체 단체는 중개수수료율 5% 상한제를 최우선 안건으로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기존에 제안해 온 ▲고객 영수증 내 수수료 및 배달료 표기 ▲최혜 대우 요구 중단 ▲배달기사 위치 공유 등의 기타 안건도 지속 요구할 예정이다.

‘중개수수료율 5% 상한제’는 배달플랫폼이 입점업체에 적용한 중개수수료율을 최대 5%로 제한하는 것이다. 중개수수료율 차등 구간은 매출액 등의 경영 지표를 근거로 투명하게 나눈다. 최저 중개수수료율은 배달플랫폼 측이 2% 내외 수준에서 제안할 경우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는 게 배달플랫폼 입점업체 단체 측 입장이다.

상생협의체에 참여하는 입점업체 단체 한 관계자는 “상생협의체 제7차 회의가 끝난 뒤 요구안을 통일하자는 얘기가 나왔고, 최근 통합된 안을 만들었다”며 “배달플랫폼이 요구할 경우 최저 중개수수료율은 2~2.5% 등으로 조정할 수 있다. 다만 최대 중개수수료율은 5%가 마지노선”이라고 설명했다.

중개수수료율 5% 상한제는 오는 23일 열리는 상생협의체 제8차 회의에서 논의된다. 해당 회의는 상생협의체가 상생안을 도출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상생협의체를 통해 상생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공표한 상태다. 정부는 상생협의체를 통한 상생안 마련 실패 시 입법 제도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배달 시장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는 1위 사업자 배달의민족(배민)의 손에 상생안 마련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배달플랫폼-상생협의체에 참여하는 4개 기업(배민·쿠팡이츠·요기요·땡겨요) 중 가장 적극적으로 상생안을 제시 중인 곳이 배민이기 때문이다.

앞서 배민은 지난 7차 회의에서 3년간 매출 부진의 어려움을 겪는 입점업체에 중개수수료율을 인하해 주는 상생안을 제시한 바 있다. 매출 상위 59%까지는 기존 중개수수료율인 9.8%를 유지하고, 60~79% 입점업체에 6.8%, 나머지 입점업체에 2%를 차등 적용한다는 내용이다.

업계 관계자는 “땡겨요는 2%대 중개수수료율을 계속 유지하고, 쿠팡이츠는 배민의 의견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라며 “결국 배민이 상한제를 수용하면 합의안이 만들어지는 상황이다. 물론 배민 측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NH투자증권 모바일앱 퇴직연금 서비스 누적 이용수 400만회 돌파

2상상인증권 신임 대표이사에 주원 사장 선임

3검찰, 샤넬 본사서 '김정숙 재킷' 확보…동일성 여부 확인 예정

4정교선, 14년 만에 현대홈쇼핑 회장 승진…그룹 부회장직은 유지

5제주도, 국내 최초 그린수소 상업판매 한다

6브리타, 여기어때 버킷팩과 ‘라크 정수 필터 텀블러’ 협업

7여의도 등 핵심 업무지구, 금리 인하에 부동산 시장 회복 기대감 높아져…

8차량 500회 렌트했다가 대박...GV70 주인공 됐다

910대 소녀 로마서 피자 먹다 사망?…'땅콩 알레르기' 원인

실시간 뉴스

1NH투자증권 모바일앱 퇴직연금 서비스 누적 이용수 400만회 돌파

2상상인증권 신임 대표이사에 주원 사장 선임

3검찰, 샤넬 본사서 '김정숙 재킷' 확보…동일성 여부 확인 예정

4정교선, 14년 만에 현대홈쇼핑 회장 승진…그룹 부회장직은 유지

5제주도, 국내 최초 그린수소 상업판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