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3분기 매출액 42조9283억원, 영업이익 3조5809억원
글로벌 시장에서 101만1,808대 판매…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현대자동차가 24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7% 증가한 42조9283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5% 감소한 3조580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판매량도 지난해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
현대차 3분기 실적은 ▲도매 판매 101만1808대(IFRS 연결 기준) ▲매출액 42조9283억원(자동차 34조195억원, 금융 및 기타 8조9089억원) ▲영업이익 3조5809억원 ▲경상이익 4조3697억원 ▲당기순이익 3조205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 경영실적과 관련 “매출액은 하이브리드, 제네시스를 포함한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다만 영업이익은 북미 지역에서의 선제적 보증 연장 조치에 따른 충당금이 반영돼 전년 동기비 소폭 감소했으나 이를 제외하면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차량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떨어졌지만 싼타페 하이브리드 등의 SUV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 증가했다. 차량 판매가 감소한 이유는 중국과 유럽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2% 하락한 84만1907대가 팔렸기 때문이다. 친환경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강화하고 북미 지역에서 투싼 하이브리드 판매가 늘어나면서 전년 대비 19.5% 증가한 것이 위안이다.
현대차의 매출 상승을 경인한 것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가 호조를 나타냈고 가격 인상 및 우호적인 환율 덕분이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0.2%포인트 오른 11.5%로 집계됐다.
매출이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과 인건비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또한 북미 그랜드 싼타페에 대한 선제적인 보증 연장 조치로 3200억원의 충당부채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4분기에도 시장 상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주요 시장의 성장률 둔화와 환율하락, 금리인하 등 매크로 불확실성 증대와 중동·우크라이나를 비롯한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등으로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부문별로 대응책을 마련해 외부적인 경영환경을 이겨낼 방침이다.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경쟁 우위 확보를 목표로 ▲리스크 관리 역량 제고 ▲품질 확보 ▲원가 개선 ▲판매 효율화 ▲글로벌 역량 확대 ▲내부 혁신 ▲대내외 소통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품질 확보를 위해 ‘품질완결시스템’ (HIVIS, High-tech Integrated Vehicle Inspection System/HIPIS : High-tech Integrated Powertrain Inspection System)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원가 절감 노력도 이어진다. 미래 제품 트렌드, 수익성, 효율적인 제조 및 부품 조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품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제거할 방침이다. 전기차 분야에서도 핵심 부품 원가 개선에 나서는 한편, 다양한 배터리 타입을 탑재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도 본격 가동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일하는 방식 및 조직 문화 등에서 적극적인 내부 혁신도 추진하게 된다.
주주 환원을 위한 2024년 3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적극적이고 투명한 주주환원 정책 확립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를 목표하고 있다”며 “시장과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을 반드시 이행하고, 앞으로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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