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경쟁력 갖추기 위해 자율적인 근무 환경 중요”
김창한 대표, 국회 환노위 종합국정감사 출석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25일 국감에서 주 52시간제와 관련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근무 환경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우재준 국민의힘 의원의 “치열한 글로벌 경쟁 상황 속에서 근무시간 52시간 제한이 경영에 어려움을 미치지 않냐?”라는 질문에 대해 “최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한국의 게임 제작 경쟁력이 갈수록 낮아진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다”며 “최근에는 중국의 제작 역량이 한국을 앞지르는 게 아니냐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크래프톤도 이러한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크리에이티브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근무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법과 제도 아래에서 자율적인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재준 의원은 업의 특성에 따라 근무시간 제도가 탄력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국정감사 기간동안 고용노동부 관계자도 52시간을 준수하지 못 했을 것”이라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고용노동부도 지키지 못하는 52시간 제도를 기업에 일방적으로 지키라는 건 무책임한 발언이다”고 말했다.
그는 “경직된 근로제 보다 업종별로 구분을 둬도 된다고 생각한다”며 “창의성을 펼쳐야 하는 사무직종은 너무 일률적으로 적용하지 말고, 자율적으로 할 분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김창한 대표는 “우리 업의 특성상 창의성이 요구되는데, 자율적인 근무 환경에서 크리에이티브가 가능하단 믿음을 가지고 있다”며 “구성원의 만족과 회사의 경쟁력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김 대표에게 크래프톤의 현 포괄임금제와 ‘고정OT’ 제도를 지적했다.
안 의원은 “크래프톤은 근로자와 고정 OT(초과근무 시간)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사실상 포괄임금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법원 판례를 보면 고정 OT는 근로시간 산정이 어려운 경우 등에 한해 예외적으로만 허용되는 포괄임금제의 일종”이라며 “그러나 크래프톤은 사원증 태그나 근로자가 근무 시간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근로시간 측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제가 법률 전문가는 아니지만, 법의 테두리 안에서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런 문제가 있는지는 돌아가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노조 조사에 따르면 IT 산업 종사자 59.7%가 포괄임금제”라며 김민석 고용노동부 차관을 향해 크래프톤을 비롯한 게임 업계 전반의 근로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크래프톤은 고정OT로 10시간만 인정하는데, 근로자들이 10시간을 넘게 일해도 초과근로 입력은 10시간만 한다는 제보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고용노동부 차관은 “크래프톤은 2023년 이후 신고된 사건이나 임금체불 사건이 없다”면서도 “현황을 파악해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 위원장은 “전 세계 6위 규모인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공짜 노동을 초래하는 포괄임금제를 근절해야 한다”며 고용노동부에 실태 조사와 제도 개선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현황을 파악한 뒤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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