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의가 계속되는 권리인 줄" 배달기사에 '음료 제공'한 사장 분노...왜?
수고 의미로 음료 건네, 매장 곳곳엔 '빈캔' 투성이
[이코노미스트 박지수 기자] 배달 기사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매일 음료를 건네던 자영업자 A씨가 자신의 SNS에 한탄스러운 현실을 하소연했다.
치킨과 피자를 판매하는 자영업자 A씨는 지난 27일 자신의 SNS에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딱 우려했던 상황들"이라며 글을 게재했다.
A씨는 "수고해 주는 배달 기사들을 위해 음료 1개씩을 무료로 나눠줬다"며 "하지만 퇴근 후 매장 앞에 배달 기사들이 버리고 간 음료 캔들을 보는 게 일상이 되면서 결국 상한 마음만 남았다"고 전했다.
이어 "쓰레기통이 없어서 그랬나 싶어 쓰레기통을 놨지만, 반나절 만에 꽉 차면서 모두의 쓰레기통이 됐다"며 "'캔만 버려주세요'라고 적어놨지만 그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제는 매장 소파 위, 바닥 등 아무 데나 버리고 가신다"며 "드시고 쓰레기는 왜 모니터 뒤에 두고 가냐. 모니터에 가려져서 마감할 때까지 몰랐다"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한번은 음료가 다 떨어져서 제공하지 못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한 배달기사가 음료가 없다는 사실을 듣고 "'에이씨, 더운데 시원한 음료도 없고'라고 답한 것이다. 이에 A씨는 "이젠 안 하겠다. 못 하겠다. 제 그릇은 딱 여기까지인가 봐요"라며 음료 나눔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는 것이 진짜다", "그동안 고생하셨다. 힘이 된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치킨과 피자를 판매하는 자영업자 A씨는 지난 27일 자신의 SNS에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 딱 우려했던 상황들"이라며 글을 게재했다.
A씨는 "수고해 주는 배달 기사들을 위해 음료 1개씩을 무료로 나눠줬다"며 "하지만 퇴근 후 매장 앞에 배달 기사들이 버리고 간 음료 캔들을 보는 게 일상이 되면서 결국 상한 마음만 남았다"고 전했다.
이어 "쓰레기통이 없어서 그랬나 싶어 쓰레기통을 놨지만, 반나절 만에 꽉 차면서 모두의 쓰레기통이 됐다"며 "'캔만 버려주세요'라고 적어놨지만 그 누구도 관심을 갖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제는 매장 소파 위, 바닥 등 아무 데나 버리고 가신다"며 "드시고 쓰레기는 왜 모니터 뒤에 두고 가냐. 모니터에 가려져서 마감할 때까지 몰랐다"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한번은 음료가 다 떨어져서 제공하지 못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한 배달기사가 음료가 없다는 사실을 듣고 "'에이씨, 더운데 시원한 음료도 없고'라고 답한 것이다. 이에 A씨는 "이젠 안 하겠다. 못 하겠다. 제 그릇은 딱 여기까지인가 봐요"라며 음료 나눔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는 것이 진짜다", "그동안 고생하셨다. 힘이 된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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