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서 터졌다...맥주·소주 누른 CU 生과일 하이볼
과일 원물 직접 상품에 넣은 신개념 주류
올해 CU 기타 주류 매출 전년 대비 3배↑
생레몬 하이볼 10월까지 1000만여개 팔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CU의 올해 최고 히트작으로 평가받는 생과일 하이볼 시리즈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통했다.
13일 BGF리테일(CU 운영사)에 따르면 CU의 생과일 하이볼 시리즈는 최근 국내 누적 판매량 1300만개, 해외 수출 물량 100만개를 돌파했다.
CU가 지난 4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생과일 하이볼 3종(생레몬·생라임·생청귤)은 기존 ‘즉석간편음료’(RTD) 하이볼과 달리 과일 원물을 직접 상품에 넣은 신개념 주류다. 통조림처럼 뚜껑 전체가 개봉되는 풀 오픈탭을 적용해 캔을 따는 순간 풍성한 탄산과 실제 과일 원물이 떠오르는 이색 상품이다.
시리즈의 원조 상품 생레몬 하이볼은 지난달까지 1000만여 개가 판매되며 주류 전체 단품 매출액 2위를 기록 중이다. 편의점 차별화 주류가 맥주, 소주 등을 누르고 매출액 상단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후속작인 생라임 보드카 하이볼과 생청귤 모히토 하이볼도 각각 130만여 개, 100만여 개 팔렸다.
이 같은 생과일 하이볼의 인기는 편의점 주류 시장의 판도까지 바꾸고 있다. CU의 올해 1~10월 기타 주류(하이볼 포함)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가까이(286.5%) 뛰었다. 기타 주류가 주류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4.0%에서 11.6%까지 늘었다. 이는 전통주(7.1%), 위스키(4.2%)보다 높은 수치다.
국내에서 생과일 하이볼 돌풍이 일자 CU와 제조사 부루구루는 해외 수출에도 힘을 쏟았다.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생과일 하이볼 3종은 대만·중국·몽골 등에 수출되며 3개월 만에 누적 수출량 100만개를 기록했다. 특히 대만에서 생레몬 하이볼은 과일이 떠오르는 독특한 비주얼과 상큼한 하이볼 맛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현재까지 누적 50만개가 팔렸다.
CU는 기존 납품 중인 국가에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한편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해외 CU에도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주류팀 장주현 MD는 “해외에서도 원물이 들어간 RTD 하이볼은 생소해 한국에서 건너온 생레몬 하이볼 시리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통해 편의점 주류 시장을 이끄는 리더로서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3일 BGF리테일(CU 운영사)에 따르면 CU의 생과일 하이볼 시리즈는 최근 국내 누적 판매량 1300만개, 해외 수출 물량 100만개를 돌파했다.
CU가 지난 4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생과일 하이볼 3종(생레몬·생라임·생청귤)은 기존 ‘즉석간편음료’(RTD) 하이볼과 달리 과일 원물을 직접 상품에 넣은 신개념 주류다. 통조림처럼 뚜껑 전체가 개봉되는 풀 오픈탭을 적용해 캔을 따는 순간 풍성한 탄산과 실제 과일 원물이 떠오르는 이색 상품이다.
시리즈의 원조 상품 생레몬 하이볼은 지난달까지 1000만여 개가 판매되며 주류 전체 단품 매출액 2위를 기록 중이다. 편의점 차별화 주류가 맥주, 소주 등을 누르고 매출액 상단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후속작인 생라임 보드카 하이볼과 생청귤 모히토 하이볼도 각각 130만여 개, 100만여 개 팔렸다.
이 같은 생과일 하이볼의 인기는 편의점 주류 시장의 판도까지 바꾸고 있다. CU의 올해 1~10월 기타 주류(하이볼 포함)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가까이(286.5%) 뛰었다. 기타 주류가 주류 전체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4.0%에서 11.6%까지 늘었다. 이는 전통주(7.1%), 위스키(4.2%)보다 높은 수치다.
국내에서 생과일 하이볼 돌풍이 일자 CU와 제조사 부루구루는 해외 수출에도 힘을 쏟았다.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생과일 하이볼 3종은 대만·중국·몽골 등에 수출되며 3개월 만에 누적 수출량 100만개를 기록했다. 특히 대만에서 생레몬 하이볼은 과일이 떠오르는 독특한 비주얼과 상큼한 하이볼 맛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현재까지 누적 50만개가 팔렸다.
CU는 기존 납품 중인 국가에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한편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등 해외 CU에도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주류팀 장주현 MD는 “해외에서도 원물이 들어간 RTD 하이볼은 생소해 한국에서 건너온 생레몬 하이볼 시리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통해 편의점 주류 시장을 이끄는 리더로서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정용진 ‘본업 경쟁력’ 통했다…이마트, 3년 만에 최대 실적
2 마이클 케이시 “블록체인, 투기와 혁신의 균형 속에 발전”
3 송치형 두나무 회장 “블록체인은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
4JB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김기홍 현 회장 ‘만장일치’
5“내년 원·달러 환율 향방…‘상저하고’로 전망”
6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정보 서비스’ 이용자 수 100만명 돌파
7국민은행, ‘KB GOLD&WISE 갤러리뱅크’ 리뉴얼
8“대출 찾아 삼만리” 2금융권에 몰리자…당국 칼 빼들어
9고반홀딩스, 비욘드허니컴과 ‘AI 키친 시스템 도입’ 위한 MOU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