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조인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5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전체 열차의 평균 운행률이 평소의 77.6%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같은날 오전 11시 기준 운행률이 93.3%였던 것과 비교하면 15.7%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이는 파업이 본격화한 이후 열차 감축 운행이 진행된 효과로 풀이된다.
수도권 전철 운행률은 83.3%, KTX는 73.8%, 여객열차는 67.4%, 화물열차는 40.9%수준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출근 시 수도권 전철은 평소의 90%(1호선 및 수인분당선은 95%), 퇴근 시간에는 85%로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철도노조 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2870명, 참가율은 22.1%로 나타났다. 출근 대상자는 1만2994명이다.
백원국 국토부 2차관(비상대책본부장)은 같은날 세종청사에서 상황점검 회의를 열어 코레일 노사 교섭 경과를 보고 받고 열차 운행 현황 등을 점검했다.
백 차관은 “파업 첫날인 오늘 오전 비상 열차와 대체인력 투입으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며 “코레일은 국민의 안전과 교통 편의를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써 하루빨리 파업을 철회하고 업무 정상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관위에 '붉은 천' 파묻은 의문의 무리들...경찰 수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복수하겠다”…이찬원도 ‘깜짝’ 놀란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14배 폭등 끝 ‘급전직하’ 상지건설…장 마감후 대규모 CB 전환 공시(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필름형 '서복손' 성공 길 걷겠다"…CMG제약, '메조피' 美안착에 올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