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이어 LG전자도…인도법인 상장 추진
상장 예심 청구…이르면 내년 상반기 상장
최대 15억달러 조달 전망…대형 M&A 기대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LG전자가 인도법인 기업공개(IPO)를 공식화하고 절차에 착수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날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인도법인의 상장예비심사청구서(DRHP)를 제출했다. DRHP는 수요예측, 공모가, 공모일 확정을 위해 상장심사기관에 법인 지배구조와 재무 현황 등을 공개하는 서류다. 인도 현지 증시에 상장하기 위한 첫 단계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상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DRHP 심사에는 통상 3개월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와 공모일을 확정하고 최종 증권신고서(RHP)를 승인받는다.
이번 상장은 신주 발행 없이 보유 지분의 15%를 매각하는 구주매출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달 금액이 고스란히 본사로 유입되는 형태다. 자금 조달 규모는 15억달러로 추정된다. 블룸버그는 LG전자가 인도법인의 기업가치를 130억달러로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가 조달 자금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관심사다. 대형 인수합병(M&A)을 추진하거나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하는 데 이를 투입할 것이란 기대도 크다. LG전자가 확보 현금을 인도 시장에서의 성장뿐 아니라 전사 차원의 미래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다.
LG전자의 인도법인은 고속 성장하고 있어, 이번 상장으로 가치가 재평가돼 LG전자의 전체 기업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지난 9월 인도법인 상장 가능성에 대해 “인도에서 LG전자는 국민기업”이라며 “‘내셔널 브랜드’가 된다는 비전으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1997년 인도 노이다에 현지 법인을 처음으로 설립했다. 이후 27년간 인도에 판매법인·생산법인·연구개발(R&D)센터를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 구조’를 구축했다. 세탁기와 냉장고를 비롯한 LG전자의 생활가전은 이미 인도에서 프리미엄 국민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인도 시장 자체의 잠재력도 크다. 인도는 인구 14억명의 국가로 20∼30대 고객이 많고 중산층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과 가전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인도 가전 시장은 2019년 110억달러에서 2025년 210억달러로의 성장이 예상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날 인도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인도법인의 상장예비심사청구서(DRHP)를 제출했다. DRHP는 수요예측, 공모가, 공모일 확정을 위해 상장심사기관에 법인 지배구조와 재무 현황 등을 공개하는 서류다. 인도 현지 증시에 상장하기 위한 첫 단계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상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DRHP 심사에는 통상 3개월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와 공모일을 확정하고 최종 증권신고서(RHP)를 승인받는다.
이번 상장은 신주 발행 없이 보유 지분의 15%를 매각하는 구주매출 방식으로 진행된다. 조달 금액이 고스란히 본사로 유입되는 형태다. 자금 조달 규모는 15억달러로 추정된다. 블룸버그는 LG전자가 인도법인의 기업가치를 130억달러로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가 조달 자금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관심사다. 대형 인수합병(M&A)을 추진하거나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하는 데 이를 투입할 것이란 기대도 크다. LG전자가 확보 현금을 인도 시장에서의 성장뿐 아니라 전사 차원의 미래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다.
LG전자의 인도법인은 고속 성장하고 있어, 이번 상장으로 가치가 재평가돼 LG전자의 전체 기업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지난 9월 인도법인 상장 가능성에 대해 “인도에서 LG전자는 국민기업”이라며 “‘내셔널 브랜드’가 된다는 비전으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1997년 인도 노이다에 현지 법인을 처음으로 설립했다. 이후 27년간 인도에 판매법인·생산법인·연구개발(R&D)센터를 아우르는 ‘현지 완결형 사업 구조’를 구축했다. 세탁기와 냉장고를 비롯한 LG전자의 생활가전은 이미 인도에서 프리미엄 국민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인도 시장 자체의 잠재력도 크다. 인도는 인구 14억명의 국가로 20∼30대 고객이 많고 중산층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과 가전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인도 가전 시장은 2019년 110억달러에서 2025년 210억달러로의 성장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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