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서 갈색 물 줄줄...매일유업 대표 “결코 있어선 안 될 사고”
지난 12일 제품 섭취 고객 병원행
생산 과정서 약 1초간 세척액 혼입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 재발 방지 약속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매일유업 대표가 매일우유 품질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생산 과정에서의 문제를 즉시 개선했으며, 앞으로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이사 부회장은 16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2024년 12월 12일 오후, 매일우유 오리지널 200mL 멸균 미드팩(가로 5.5cm·세로 11cm·폭 3.8cm) 제품을 섭취한 고객 몇 분께서 진료를 받으셨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다”며 “즉시 해당 제품을 수거하고 원인을 조사한 결과, 생산 작업 중 밸브 작동 오류로 인해 세척액이 약 1초간 혼입된 것으로 확인했다. 글로벌 유제품 설비 기업인 테트라팩사와 데이터를 통해 재검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때 생산된 제품은 약 50개로, 특정 고객사 1곳에 납품된 것을 파악했다. 12월 13일 밸브 작동 오류 시간에 생산된 제품을 포함해 해당일 생산 제품(소비기한 2025년 2월16일자)은 전량 회수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대표는 “소비기한 2025년 2월 16일 03시38분으로 표기된 매일우유 멸균 오리지널 200mL 미드팩 제품을 제외한 매일유업의 모든 제품은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는 당사 생산 공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확인한 결과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단 한 팩의 우유에서도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생산 과정 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동일 사고 방지를 위해 작업 오류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즉시 개선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매일유업은 아직 회수되지 않은 제품이나 문제가 된 제품을 섭취해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한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2025년 2월 16일 소비기한이 표시된 매일우유 멸균 오리지널 200mL 미드팩 제품을 갖고 계신 고객께서는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자세히 안내를 드리겠다. 만약 변질된 제품을 드시고 치료를 받거나 불편을 겪으신 고객이 계시면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매일유업의 모든 고객님들과 협력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매일유업 임직원 및 가족, 그리고 모든 고객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제품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선희 매일유업 대표이사 부회장은 16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2024년 12월 12일 오후, 매일우유 오리지널 200mL 멸균 미드팩(가로 5.5cm·세로 11cm·폭 3.8cm) 제품을 섭취한 고객 몇 분께서 진료를 받으셨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다”며 “즉시 해당 제품을 수거하고 원인을 조사한 결과, 생산 작업 중 밸브 작동 오류로 인해 세척액이 약 1초간 혼입된 것으로 확인했다. 글로벌 유제품 설비 기업인 테트라팩사와 데이터를 통해 재검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때 생산된 제품은 약 50개로, 특정 고객사 1곳에 납품된 것을 파악했다. 12월 13일 밸브 작동 오류 시간에 생산된 제품을 포함해 해당일 생산 제품(소비기한 2025년 2월16일자)은 전량 회수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대표는 “소비기한 2025년 2월 16일 03시38분으로 표기된 매일우유 멸균 오리지널 200mL 미드팩 제품을 제외한 매일유업의 모든 제품은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며 “이는 당사 생산 공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확인한 결과임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고는 단 한 팩의 우유에서도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었다. 생산 과정 관리와 품질 검수 절차에서 부족했음을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동일 사고 방지를 위해 작업 오류를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즉시 개선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매일유업은 아직 회수되지 않은 제품이나 문제가 된 제품을 섭취해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한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2025년 2월 16일 소비기한이 표시된 매일우유 멸균 오리지널 200mL 미드팩 제품을 갖고 계신 고객께서는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자세히 안내를 드리겠다. 만약 변질된 제품을 드시고 치료를 받거나 불편을 겪으신 고객이 계시면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매일유업의 모든 고객님들과 협력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매일유업 임직원 및 가족, 그리고 모든 고객들이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제품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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