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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 3개월 연속 흑자 기조...“요기패스X 등 효과”

체질 개선 통해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 확립

요기요 사옥. [사진 요기요]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요기요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기준으로 10월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회사는 지난 10~11월에 이어 이달까지 3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는 중이다.

요기요 측은 이번 흑자 전환에 대해 “일시적인 비용 절감이나 단기적 조치가 아닌 수익성과 비용 구조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한 체질 개선의 결과”라고 평가했다.

요기요에 따르면 이번 흑자 전환은 무료 배달 멤버십 서비스 ‘요기패스X’의 성장과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주도했다. 요기패스X는 지난 11월 구독자 수 100만명을 돌파한 이후 12월 기준으로 130만명을 넘어서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멤버십 제휴 채널 다각화(요기패스X with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요기패스X with 토스) 및 신규 할인 서비스(할인랭킹) 등을 통해 고객 락인 효과를 강화한 것이 주요했다는 게 요기요 측 분석이다.

또한 요기요는 고물가 시대에 고객 혜택을 강화하고자 ‘할인랭킹’ 등 신규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이런 서비스 혁신은 수익성뿐만 아니라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더불어 요기요는 지난 8월부터 기본 배달 중개 수수료를 선제적으로 낮춘 ’요기요 라이트 요금제’를 도입했고,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목표로 한 상생협의안으로 소상공인(매출하위업체)에 대한 중개수수료 환급 프로그램 등의 상생경영안을 실천하고 있다.

권태섭 요기요 최고재무관리자(CFO) 겸 공동대표는 “배달 시장의 성장 둔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요기요는 운영효율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를 구축하며 안정적인 재무 환경을 마련했다”며 ”이번 성과는 회사의 체질 개선 노력이 결실을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5년에는 이를 기반으로 수익성 제고와 지속가능한 구조적 성장을 실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 대표는 또 “임직원 모두의 각고의 노력 덕분에 흑자 전환이라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았다”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고객과 소상공인 파트너 모두에게 더욱 신뢰받는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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