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쿄' 노선, 세계 3위로 여행객 실어 날랐다
홍콩-대만 가장 많아, 상위 70%가 아시아 노선
[이코노미스트 박지수 기자] 인천국제공항과 도쿄 나리타 국제공항을 오가는 노선이 올해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승객을 실어나른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블룸버그통신은 항공 데이터 분석업체 OAG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운항한 전 세계 국제 정기 왕복 항공 노선 중 좌석 수가 가장 많은 10개 노선을 공개했다.
1위는 홍콩과 대만 타이베이를 오가는 노선으로 680만여석이었다. 이어 이집트 카이로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왕복 노선이 547만석으로 뒤를 이었고, 인천과 도쿄 나리타 공항 노선이 540만석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인천-도쿄 간 노선은 지난해에 비해 30%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비해서는 68%가 늘었고, 인천-오사카 간사이를 오가는 항로도 498만석으로 5위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뉴욕 JFK-런던 히스로 노선이 401만석으로 유일하게 순위에 들었다. 올해 가장 흥미로운 발전으로는 사우디의 '비전 2030' 프로젝트가 사업과 관광 수요를 동시에 끌어올린 점이 지목됐다. 카이로-제다 구간은 전년 대비 14% 늘었고, 두바이-리야드는 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7일 블룸버그통신은 항공 데이터 분석업체 OAG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 1월부터 12월 현재까지 운항한 전 세계 국제 정기 왕복 항공 노선 중 좌석 수가 가장 많은 10개 노선을 공개했다.
1위는 홍콩과 대만 타이베이를 오가는 노선으로 680만여석이었다. 이어 이집트 카이로와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왕복 노선이 547만석으로 뒤를 이었고, 인천과 도쿄 나리타 공항 노선이 540만석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인천-도쿄 간 노선은 지난해에 비해 30%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비해서는 68%가 늘었고, 인천-오사카 간사이를 오가는 항로도 498만석으로 5위를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뉴욕 JFK-런던 히스로 노선이 401만석으로 유일하게 순위에 들었다. 올해 가장 흥미로운 발전으로는 사우디의 '비전 2030' 프로젝트가 사업과 관광 수요를 동시에 끌어올린 점이 지목됐다. 카이로-제다 구간은 전년 대비 14% 늘었고, 두바이-리야드는 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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