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KT는 MS, SKT는 MIT, LG유플러스는 구글"...통신 3사의 씁쓸한 ‘현실 인정’
- [우물 안 통신 3사, 해외로 뻗다] ②
직접 개발한 믿음, 더불어 MS 손잡은 KT
얼라이언스 등 다수와 협력 맺는 SK텔레콤
구글과 손잡고 글로벌 시장 확대 노리는 LG유플러스

AI(인공지능) 기업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국내 통신 3사가 앞다퉈 미국의 빅테크 기업과 협력안을 내놓고 있다. AI 기업으로 변화를 꾀하지만, AI 서비스의 엔진에 해당하는 거대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고도화에 자체적인 기술로만은 한계를 느끼기 때문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을 꿈꾸는 통신 3사 입장에서는 미국의 빅테크 기술이 절실한 상황이다.
통신 3사, 3色 글로벌 협력 전략
가장 먼저 현실을 인정하고 미국 빅테크와 손을 잡은 건 KT다. KT는 AI 모델 ‘믿음’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해왔으나 이는 내부 사용으로 돌리고, 결국 지난해 MS와 협력하기로 노선을 바꿨다. 자사만의 힘으로는 수백조원 이상이 들 수 있고 시간도 그만큼 오래 걸린다고 판단해서다. 결국 2조4000억원이라는 MS 협력 비용은 자체적 개발보다 더 확실한 결과를 보장하는 합리적인 비용인 셈이다.

전적으로 MS에 의지하는 모습을 비치는 KT와 달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비교적 자체적인 기술을 지니면서 동시에 글로벌 협력을 꾀하는 모양새다. 실제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LLM ‘에이닷엑스’를, LG유플러스는 LG AI연구원이 만든 LLM ‘엑사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두 기업은 서비스의 고도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로 국제 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중 SK텔레콤은 딱 정해진 특정 기업과 협업하지 않고, 다양한 기업과의 연대를 추구한다. 실제 SK텔레콤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산학협력 기구 ‘MIT 생성 인공지능 임팩트 컨소시엄’ 창립 멤버로 나섰다. 이 기구 협력멤버로는 SKT를 비롯해 오픈AI, 코카콜라, 인도 타타그룹과 미국 반도체 기업 애널로그디바이시스, 글로벌 벤처 캐피탈 업체 TWG 글로벌 홀딩스 등 6개사가 있다. 창립 멤버들은 정기 회의를 통해 각 사가 보유한 AI 경쟁력과 발전 방향 등을 공유하며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기술뿐 아니라 글로벌 유통망도 확보
국내에서 LLM을 연구하기로 손 꼽히는 LG AI연구원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을 둔 LG유플러스는 통신 3사 중 가장 많이 자체 기술 중심으로 서비스를 운영한다. LG유플러스는 LG AI연구원이 개발한 엑사원을 기본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부족한 부분은 구글의 제미나이를 사용해왔다.

특히 LG유플러스는 구글과 본격적인 협력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AI에이전트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 전망이다. 기술적 부분 외에도 구글이 지니고 있는 글로벌 유통망을 활용해 시장을 넓힐 수 있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업계는 이 같은 통신 3사의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력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한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회사만 살펴봐도 직접 엔진까지 만드는 회사는 많이 없다”며 “AI 사업에서 통신사들 역시 차체를 만들긴 하지만 엔진 역할을 하는 LLM까지 만들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똑똑한 글로벌 협력사를 찾아 아직 선점되지 않은 글로벌 AI 에이전트 시장을 먼저 차지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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