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혼다·닛산 합병 논의...세계 3위 車 도약하나
지주회사 설립해 양사 합류, 미쓰비씨도 포
[이코노미스트 박지수기자] 일본의 완성차 업체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경영통합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NHK 등에 따르면 혼다와 닛산은 경영통합을 위해 지주회사를 설립해 양사가 그 산하에 들어가는 방식을 논의 중이며, 조만간 양해각서를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혼다와 닛산은 지난 3월부터 전기차와 차량 소프트웨어(SW) 등의 협업을 검토해왔다. 8월부터는 포괄적인 업무제휴를 통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부품 공통화 등을 협의했다.
두 회사가 합병되면 닛산이 24%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올라 있는 미쓰비씨모터스까지 편입된다. 일본 1위 자동차 업체 도요타를 제외한 2~4위 기업이 하나로 묶이며, 연간 통합 판매량이 800만대가 넘기 때문에 현대기아를 제치고 세계 3위 업체로 등극하게 된다.
지난해 자동차 그룹별 세계 신차 판매량을 보면 도요타그룹이 1123만대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폭스바겐그룹(923만대)과 현대차그룹(730만대)이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양사 협력은 미국 테슬라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BYD(비야디) 등 전기차나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 경쟁에서 앞서나가자 투자와 기술력 등에서 힘을 합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NHK는 "혼다와 닛산이 경영통합 협의에 들어간 배경에는 치열한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자동차에 탑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투자금이 있다"고 전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NHK 등에 따르면 혼다와 닛산은 경영통합을 위해 지주회사를 설립해 양사가 그 산하에 들어가는 방식을 논의 중이며, 조만간 양해각서를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혼다와 닛산은 지난 3월부터 전기차와 차량 소프트웨어(SW) 등의 협업을 검토해왔다. 8월부터는 포괄적인 업무제휴를 통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부품 공통화 등을 협의했다.
두 회사가 합병되면 닛산이 24%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올라 있는 미쓰비씨모터스까지 편입된다. 일본 1위 자동차 업체 도요타를 제외한 2~4위 기업이 하나로 묶이며, 연간 통합 판매량이 800만대가 넘기 때문에 현대기아를 제치고 세계 3위 업체로 등극하게 된다.
지난해 자동차 그룹별 세계 신차 판매량을 보면 도요타그룹이 1123만대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폭스바겐그룹(923만대)과 현대차그룹(730만대)이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양사 협력은 미국 테슬라와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BYD(비야디) 등 전기차나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 경쟁에서 앞서나가자 투자와 기술력 등에서 힘을 합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NHK는 "혼다와 닛산이 경영통합 협의에 들어간 배경에는 치열한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 자동차에 탑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막대한 투자금이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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