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닛산, 합병 협의 공식화...“2026년 지주사 출범”
합병시 글로벌 완성차 3위 업체 우뚝
협상, 내년 6월 최종 합의 목표

혼다와 닛산은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경영 통합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 개시를 결정했다. 양사는 2026년 8월 상장회사로서 새로 설립할 지주회사 산하에 들어가는 형태로 경영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지주사의 자회사가 되며 각각 상장도 폐지할 계획이다. 협상은 내년 6월 최종 합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신설될 지주사의 대표는 혼다 측이 지명하는 이사 중에서 선임된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연구개발 기능 통합, 생산거점 합리화, 비용 효율화를 가속화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EV) 등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노릴 계획이다.
혼다와 닛산의 통합이 성사될 경우, 한국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글로벌 완성차 3위 그룹이 된다. 작년 기준 혼다는 세계에서 완성차 398만대를 판매해 세계 7위에 이름을 올렸다. 닛산은 337만대를 팔아 세계 8위였다. 두 업체를 단순 합산할 경우 규모는 735만대에 달한다.
이는 1위 도요타(1123만대)와 2위 독일 폭스바겐(923만대)에는 미치지 못하는 규모다. 다만, 3위인 현대차그룹(730만대)을 뛰어넘어 세계 3위 자동차 그룹으로 올라설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미쓰비시자동차는 내년 1월 합류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미쓰비시자동차는 닛산이 최대주주인 자동차 업체다.
혼다와 닛산의 합병에 대해 업계는 세계 시장에서의 판매 급감과 함께 미국 테슬라 및 중국 비야디(BYD)와의 경쟁에서 밀리는 등 늦어지는 전기차 전환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오픈런 필수” 크플, 연 12% 수익률 ‘단기투자’ 후속 상품 출시
2김성태 기업은행장, 중소기업 대표 20명 만나 “중기 위기극복 지원” 약속
3아직도 줄 서서 기다려?…자녀 셋 낳으면 공항 '하이패스'
4"국내 제약·바이오 인수합병 상당수 1000억원 미만"
5“회장님 픽” 농협은행 ’밥심예금’…최고 3.1% 금리 눈길
6부모가 자녀 ‘틱톡’ 사용 시간관리…팔로우 목록도 확인
7취준생 10명 중 6명 공채보다 수시 선호, 그 이유는?
8네이버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쿠팡 와우멤버십과 본격 경쟁
9김수현 ‘미성년자 교제’ 논란에 유통업계 ‘초비상’…광고 삭제·일정 보류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