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제동 걸린 서울 아파트값...“악재나 호재 전까진 보합 유지”
- 서울 2주 연속 보합, 전국은 8주째 하락

9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1월 첫째주(1월 6일 기준) 주간 아파트가격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은 지난주와 같은 하락폭(-0.03%)을 유지했다. 수도권도 -0.02%로 전주와 같은 하락폭을 유지한 가운데, 서울도 지난주와 같이 보합세를 유지하며 앞서 40주 연속 지속되던 상승세가 꺾였다. 반면 지방은 지난주(-0.04%)보다 하락폭이 확대한 -0.05%를 기록했다.
시도별로는 울산(0.00%), 강원(0.00%) 등은 보합, 대구(-0.13%), 부산(-0.07%), 인천(-0.07%), 전남(-0.06%), 제주(-0.05%), 경남(-0.05%), 전북(-0.05%), 광주(-0.05%) 등은 하락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재건축 추진 단지 등 일부 선호단지에서는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그 외 단지에서는 대출규제 등 영향으로 매수 관망세 지속되며 지난주 보합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용산구와 성동구가 각각 0.04%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강남구는 지난 주 상승세가 꺾여 보합세로 떨어졌고, 송파구는 지난 주(0.06%)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지만 이번 주(0.03%)를 기록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별도의 호재나 악재가 들려오기 전까지는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정책방향성에 따라 국내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주택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올해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등에 따른 주담대 금리 하락과 탄핵 정국이 마무리돼 경기 개선 조짐이 나타날 경우 늦어도 6월 이전에는 지수 하락 추세가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 대통령 소년원 증거? 기밀” 모스 탄에…"음모론 그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소시 태연 아냐' 김태연 측 "강한 유감"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411㎜ 괴물 폭우' 물바다 된 광주…최고 400㎜ 더 온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열심히 달린 회사채 시장…여름 휴가철 쉬어간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글 픽’ 멧세라, 디앤디파마텍 통해 경구용 비만약 강자로 도약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