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현 롯데 유통군 부회장 “업무방식 철저한 혁신 필요”
성장 전략 결실 맺는 원년 만들길 당부
도전·변화 등 ‘4C’ 마음가짐 실천 주문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올해를 유통군 성장 전략의 결실을 맺는 원년으로 만들자고 주문했다.
김 부회장은 22일 롯데 유통군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지난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롯데 유통군이 이뤄낸 성과를 언급하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아쉬웠던 점은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유통군 전체 외형 성장에는 한계가 있었고 일부 사업부의 어려움도 여전했다”며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올해 반드시 턴어라운드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시장의 변화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한 핵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를 롯데 유통군의 성장 전략이 결실을 맺는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롯데 유통군은 지난 2022년 ‘트랜스포메이션 1.0’(Transformation 1.0)을 발표하며 재무 구조 및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 성장 및 투자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수익성과 매출을 모두 잡기 위한 ‘Transformation 2.0’ 전략을 펼치고 있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올해 성장 전략은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MD 강화와 다양한 신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사업 확대 ▲신규 매출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 추진과 AI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입 등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고객 파악이다. 김 부회장은 “무엇보다 고객을 항상 먼저 생각하고, 경쟁사보다 고객을 더 잘 아는 조직이 돼야 한다”며 “항상 호기심을 갖고 왜(why)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환경에서 혁신을 만들기 위해 올 한해 유통군 임직원 모두가 ‘4C’의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실천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4C는 ▲도전(Challenge) ▲용기(Courage) ▲변화(Change) ▲기회 잡기(Chance Taking) 등이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올 한해도 Transformation 2.0의 여정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며 “원 팀(One Team)·원 마인드(One Mind)·원 미션(One Mission)의 마음가짐으로 풍성한 결실을 함께 맞이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 부회장은 22일 롯데 유통군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지난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롯데 유통군이 이뤄낸 성과를 언급하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아쉬웠던 점은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유통군 전체 외형 성장에는 한계가 있었고 일부 사업부의 어려움도 여전했다”며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 올해 반드시 턴어라운드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시장의 변화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되기 위한 핵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올해를 롯데 유통군의 성장 전략이 결실을 맺는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롯데 유통군은 지난 2022년 ‘트랜스포메이션 1.0’(Transformation 1.0)을 발표하며 재무 구조 및 체질 개선을 통한 지속 성장 및 투자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수익성과 매출을 모두 잡기 위한 ‘Transformation 2.0’ 전략을 펼치고 있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올해 성장 전략은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MD 강화와 다양한 신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시장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사업 확대 ▲신규 매출 창출을 위한 새로운 사업 추진과 AI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입 등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고객 파악이다. 김 부회장은 “무엇보다 고객을 항상 먼저 생각하고, 경쟁사보다 고객을 더 잘 아는 조직이 돼야 한다”며 “항상 호기심을 갖고 왜(why)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개선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환경에서 혁신을 만들기 위해 올 한해 유통군 임직원 모두가 ‘4C’의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실천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4C는 ▲도전(Challenge) ▲용기(Courage) ▲변화(Change) ▲기회 잡기(Chance Taking) 등이다.
마지막으로 김 부회장은 “올 한해도 Transformation 2.0의 여정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며 “원 팀(One Team)·원 마인드(One Mind)·원 미션(One Mission)의 마음가짐으로 풍성한 결실을 함께 맞이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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