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공시
“비트코인 안 부럽다” 지난해 세계 금값·거래량 사상 최고치
- 1년간 최고가 경신만 40번

5일(현지시간) 세계금협회(WGC)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금 거래량(장외거래 포함)은 총 4974t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거래만 해도 전년동기대비 1% 증가해 분기 최고치를 경신했다.
런던금거래소의 오후 고시가격 기준으로 금 가격은 지난해 한 해 동안 40번의 최고치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해 4분기 평균 가격은 온스당 2663달러(약 385만원)로 사상 최고치였으며, 연평균 가격 역시 온스당 2386달러(약 345만원)로 역시 최고치다. 연평균 가격은 전년 대비 23% 상승했다.
특히 각국 중앙은행의 수요가 많았다. 중앙은행들의 금 매입량은 3년 연속 1000t을 넘어섰고, 지난해 4분기에만 333t으로 전년 대비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금 투자액도 지난해 연간 1180t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4년 만에 가장 많은 수준으로, 금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투자가 주를 이뤘다.
세계금협회는 올해도 마찬가지로 글로벌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로 각국 중앙은행과 ETF 투자자들이 금을 위험 헤지 수단으로 삼으면서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尹 측, 정청래 '보쌈' 언급에 “손대면 법적조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최병길, 서유리 저격 "자기 팔자 망치고 있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점심이고 새벽이고 잔업”…건설노동자, 왜 사지 내몰렸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몸값 4조 달성한 ‘K뷰티 큰손’…구다이글로벌의 FI 활용법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황만순 한국투자파트너스 대표 “단점에 솔직하지 못한 기업 피해라”[바이오 VC 집중조명]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