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국민간식 빼빼로 이젠 2000원대...롯데웰푸드, 제품 가격 올린다
- 롯데웰푸드, 오는 17일부로 평균 9.5% 가격 인상
원재료·인건비 등 가공비 올라...고환율 영향까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고물가로 허덕이는 서민들의 한숨이 깊어진다. 오랜시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빼빼로 등 대표 국민 간식 가격이 조만간 인상되기 때문이다. 롯데웰푸드가 제품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만이다. 당시 회사는 제품 10여종의 가격을 평균 12% 올린 바 있다.
6일 롯데웰푸드에 따르면 회사는 일부 제품 가격을 오는 17일부로 인상한다. 대상 제품은 건빙과 26종이며, 평균 인상률은 9.5%에 달한다.
건과 주요 제품의 경우 가나마일드 70g의 권장소비자가격이 기존 2800원에서 3400원으로, 크런키 34g이 1400원에서 1700원으로 오른다. 빼빼로 가격은 2000원대로 진입한다. 초코 빼빼로 54g이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된다.
빙과 주요 제품 중에서는 월드콘 가격이 기존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설레임이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인상된다.
롯데웰푸드 측은 이 같은 가격 인상 조치에 대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코코아를 비롯해 유지, 원유 등 각종 원재료비와 물류비, 인건비, 전기료 등 가공비 상승이 지속됨에 따라 원가부담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초콜릿의 주 원료인 코코아(카카오 열매를 가공한 것)는 시세가 폭등한 뒤 좀처럼 안정세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12월 20일 코코아 선물가격은 톤(t)당 1만2565달러(ICE 선물거래소)를 기록해 역대 최고치를 다시 한번 경신했다. 코코아는 지난 수십 년간 t당 2000달러대의 시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왔는데, 5~6배 수준으로 가격이 뛴 것이다. 지난 한 해에만 172% 올라 작년 원자재 중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설상가상 최근 환율까지 상승하면서 어려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원재료의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식품 사업의 특성상 환율 상승은 곧장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는 롯데웰푸드도 마찬가지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코코아 및 유지류 등의 원재료비와 인건비 등 가공 비용도 오른 상황인데다 고환율이 겹쳐 원재료 부담이 높은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눈에 띄는 의견으로는 “이제 과자 안 먹고 건강해지겠다” “가격은 계속 오르기만 하고 떨어지지 않는다” “점점 부담스러운 가격, 구매하기 겁난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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