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떡 싫어하는 한국인 없어”...창업자가 밝힌 런베뮤 비밀

런던베이글뮤지엄 인기비결 ‘쫄깃한 식감’
창업자 이효정, 베이글 연구 과정 등 공개

한국식 베이글로 사랑받고 있는 런던베이글뮤지엄. [사진 엘비엠]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한국 시장에 베이글 열풍을 몰고 온 런던베이글뮤지엄의 창업자가 자사의 제품 연구과정을 공개해 화제다.

14일 런던베이글뮤지엄 운영사 엘비엠에 따르면 창업자이자 CBO(Chief Brand Officer)인 ‘료’ 디렉터(본명 이효정)는 지난 11일 방영된 1부 ‘솔드아웃’ 편에서 자사 베이글의 특별한 식감을 구현하기 위해 연구했던 과정을 공개했다.

런던베이글뮤지엄은 현재 전국 6개 직영점을 운영 중이다. 해당 지점 모두 ‘오픈런’을 해야 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회사 측은 인기 비결 중 하나로 식감을 꼽았다. 정통 베이글이 가진 퍽퍽하고 질긴 식감과 달리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살린 것이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료 디렉터는 “창업 당시 모두 반대하며 한국 사람들은 베이글을 먹지 않는다는 주변 반응이 있었다”며 “개인적으로 베이글을 좋아했고 내가 어떤 베이글을 먹고 싶은지 생각했을 때 떡의 쫄깃한 식감을 가진 베이글을 싫어하는 한국 사람은 거의 없을 거로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퍽퍽하고 질긴 식감을 가진 베이글을 쫄깃한 식감으로 내기 위해 재료를 엄선하고 반죽 시 뭉치기와 밀어내기를 수없이 반복하면서 찰기 있는 반죽을 구현했다”며 “다음 날 데워 먹어도 런던베이글이 쫄깃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도 이 과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쫄깃한 식감을 만든 또 다른 비결 중 하나는 반죽을 다루는 기술에 있다. 베이글의 동그란 모양을 만드는 과정을 ‘롤링’이라고 하는데, 베이글 재료만큼 중요한 과정으로 알려져 있다. 베이글의 모양을 잡기 어렵고 식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문성을 요한다.

료 디렉터는 “손칼국수를 먹을 때 면의 끝에 울퉁불퉁한 부분을 좋아하는데 베이글도 그런 식감을 만들고 싶었다”며 “베이글 반죽을 밀고 완전히 꼬아서 풀어지지 않도록 접지시킬 것을 직원들에게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모양이 조금 못생겨지더라도 꼬임이 빵 속의 결을 만들고 쫄깃한 식감을 만든다”며 “울퉁불퉁하고 쫄깃한 식감이 자신이 먹은 부분을 보게 만들어 시각적 재미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료 디렉터는 “베이글부터 매장의 분위기까지 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했다”며 “그 고민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빵·빛·소리 등이 꽉 차 있는 매장의 분위기에 압도당했을 때 고객들이 재밌고 흥미롭게 봐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런던베이글뮤지엄은 쫀득한 식감과 다양한 토핑의 베이글·크림치즈·따뜻한 수프를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다. 런던베이글뮤지엄은 정통 베이글의 단단한 식감에서 벗어나 대한민국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쫄깃한 식감과 그에 어울리는 다양한 크림치즈로 사랑받고 있다.

런던베이글뮤지엄은 지난 2021년 9월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첫 매장을 선보인 이래 현재 안국점·도산점·제주점·잠실점·수원점·여의도점 등 총 6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등 글로벌 진출도 앞두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면허 반납하면 50만원 드려요"...고령 운전자 줄어들까

2 필리핀서 납치됐던 교민 6일 만에 풀려나…"건강상태 양호"

3 노래방서 50대 여성 살해하고 시신 유기한 30대 검거

4한미 장관회담 앞둔 조태열..."윈-윈(WIN-WIN) 해법 찾겠다"

5이재명 "상속세 때문에 집 팔고 떠나지 않도록 하겠다"

6TSMC, '트럼프 압박'에 美인텔 공장 지분 인수하나

7"일 안해요"...청년층 취업자 수, 4년 만에 최대 감소

8팀 쿡 애플 CEO "2월 19일, 새로운 아이폰 가족이 옵니다"

9'건강한 단맛' 스테비아 커피 수요 늘었다...매출 '껑충'

실시간 뉴스

1"면허 반납하면 50만원 드려요"...고령 운전자 줄어들까

2 필리핀서 납치됐던 교민 6일 만에 풀려나…"건강상태 양호"

3 노래방서 50대 여성 살해하고 시신 유기한 30대 검거

4한미 장관회담 앞둔 조태열..."윈-윈(WIN-WIN) 해법 찾겠다"

5이재명 "상속세 때문에 집 팔고 떠나지 않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