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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인구, 이리도 많았나?"...책 기반으로 매출 726억, 이 기업은?

AI기술 접목한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

디지털 기기로 책을 읽는 인구가 늘고 있다. [사진 챗GPT]
[이코노미스트 라예진 기자] 책 콘텐츠를 기반으로 연 매출 700억원대를 기록한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끄록 있다. 이 기업은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다.

밀리의서재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 726억원, 영업이익 110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각각 28.3%, 5.8%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94억원으로, 159억원으로 집계됐던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3억원을 기록했다.

밀리의서재를 이용하는 가입자(누적 기준)가 꾸준히 상승한 점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밀리의서재 누적 가입자는 2023년 말 710만명에서 작년 말 856만 명으로 20.6%가 늘었다. 책을 기반으로 오디오북, 도슨트북, 챗북 등 콘텐츠를 다각화한 것이 사용자를 늘리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것 역시 한몫했다. 도서 정보에 구독자가 작성한 리뷰를 기반으로 AI가 책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 주는 ‘AI 스마트 키워드’부터 페르소나 챗봇과 대화하듯 책을 읽을 수 있는 ‘AI 페르소나 챗봇’, 기존 TTS(Text-To-Speech)를 업그레이드한 ‘AI TTS’까지 선보여 새로운 구독자 확보에 힘썼다.

이 같은 밀리의서재 AI기술은 앞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25’에 전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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