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3년 내에 매출 3조원 달성할 것”...솔루엠, 글로벌 시장 공략 재점화
- 21일, 2025 비전 선포식 개최해
2028년까지 매출 3조원, 영업어익 3000억원 목표

글로벌 전자부품 기업 솔루엠이 21일 2025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 무대에 선 전성호 대표는 2028년까지 매출 3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Vision 3·3·3’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 이 중 40%를 ESL(전자식 가격표)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중심으로 한 리테일 솔루션 비즈니스로 달성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 흐름은 좋다. 주력 캐시카우인 ESL의 올해 공급 물량은 8000만개 이상으로 예상된다. 최근 독일의 알디와 레베, 스페인의 본프레우 등 유럽 주요 유통사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유럽과 일본 내에서도 신규 진입이 이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솔루엠은 2028년까지 ESL 부문 매출을 1조5000억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북미 대형 유통사를 포함해 4건의 글로벌 메가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일부는 2026년 양산을 전제로 내달 POC(Proof of Concept)에 들어간다. 이 같은 계획에 발맞춰 글로벌 영업 거점도 2023년 8곳에서 올해 26곳으로 대폭 확대했다. 업계에서는 솔루엠이 2023년 수준의 수주 체력을 회복한다면 무리 없는 목표라는 평가다.
전 대표는 “솔루엠의 ESL 부문은 기술적인 부문에서는 밀리지 않았지만 글로벌 판매망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며 “이제 판매망까지 확대하면서 목표 매출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솔루엠은 이번 행사를 통해 ESL을 ‘매장 운영 플랫폼의 허브’로 재정의했다. 이름하여 SSP(SOLUM Solution Platform)는 ESL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각종 센서, IoT 디바이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유통 매장을 실시간 분석·관리하고, 고객 행동 기반 수익 창출까지 아우르는 ‘지능형 리테일 운영 플랫폼’이다.
또한 SSP는 매장 운영 데이터를 POS, ERP 등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해 상품 가격 변경과 재고 관리는 물론 고객 동선과 관심 상품, 광고 효과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업무 효율을 높이고 프로모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받는 ‘스마트 쇼핑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맞춤형 광고 송출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맡는다. 유통업계가 RMN(Retail Media Network)으로 새 수익원으로 주목하는 가운데, 솔루엠도 이에 합류했다. 솔루엠은 하드웨어부터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Vision AI 기반 고객 분석까지 전 영역을 자체 수행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End-to-End) 역량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데이터 기반 광고 공간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로 광고를 송출하고, 광고 주목도·방문자 속성·동선 분석 데이터는 대시보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도 정교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국내외 유통 매장들과 진행한 POC(Proof of Concept) 결과도 긍정적이다. 광고 구좌 판매율은 80% 이상 증가했고, 일부 유통사의 광고 제품은 광고비 대비 매출 ROI가 400% 이상 증가했다. 광고·프로모션을 병행했을 때는 단독 광고 대비 추가 매출이 20%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 대표는 “2020년 'Newton'을 출시하며 ESL 업계에서 급성장했으며, Post-Newton으로 'SSP'를 준비했고 대형 리테일러에 제안했을 때도 긍정적 반응이었다”며 “결국 유통업계가 갖는 페인(pain) 포인트를 해결해 2~3년 후에는 ESL 시장의 헤게모니를 솔루엠이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인순이, '11세 연하♥' 김종민에게 직접 사과...무슨 사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아, 하의실종 패션... 민낯에도 굴욕 無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프란치스코 교황 선종…향년 88세(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화에어로 유증 여전히 물음표…또 제동 걸렸다[위클리IB]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vs 딥노이드, 생성형AI 의료기기로 치열한 시장선점 경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