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 동맹 새롭게 다지는 논의 물꼬 틀 것”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한미 2+2 통상협의’와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동맹을 새롭게 다지는 논의의 물꼬를 트고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한미 2+2 통상협의’란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에 대응해 한국 관세 인하·유예를 위한 재무·통상 수장 회담을 말한다. 최 부총리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오는 24일 미국 스콧 베선트 재무부 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USTR(미국무역대표부) 대표와 만나 통상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는 미국 측 제안으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따. 통상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는 한미 재무장관이 양자 회담을 통해 외환·금융 현안을 논의하는데, 이번에는 통상 수장까지 참여하는 회의로 확대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무역과 통상 이슈를 포괄하는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재부는 이날 “한미 2+2 통상협의 의제는 미국과 조율 중이며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알피바이오, 염증 잡는 2세대 이부프로펜 감기약 출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강민호, 2년 최대 20억원 '종신 삼성' 선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좀비기업 상폐 빨라지고 우량 IPO 늘고…코스닥이 달라졌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분리매각…최대 채권자 메리츠로 쏠리는 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AI신약개발 국내 최초 빅파마와 계약 체결한 갤럭스…베링거가 선택한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