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모빌리티, 도시 건축에 입히다…현대차, 서울시와 조형물 협업
- 현대차그룹,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후원
야외 조형물 중 하나 직접 기획·디자인도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도시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건축적 해석과 해결책을 통해 탐구하는 국제 전시 행사로, 2017년부터 격년제로 개최돼 왔다.
올해 행사는 ‘매력 도시, 사람을 위한 건축’(Radically More Human)을 주제로 오는 9월 26일부터 11월 18일까지 열린다.
서울 도심의 열린송현 녹지광장을 중심으로 대형 조형물과 야외 전시가 마련되며,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과 개막 포럼 등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영국의 세계적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이 총감독을 맡아 도시 건축문화의 공공성과 창의성을 확산시키는 장이 될 전망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도시 환경과 공존하는 모빌리티 디자인의 방향성을 고민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행사에 전시될 야외 조형물 중 하나를 직접 기획·디자인하며, 미래 모빌리티가 인간의 삶과 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재해석해 파사드(façade) 형태로 표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조형물 제작에도 힘을 보태, 서울 도시건축문화의 외연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디자인본부 최고 디자인 책임자(CD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서울시와의 협업은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도시와 건축에 대해 깊은 고민을 보여주는 하나의 실천”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디자인 및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제작될 전시물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과 교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안중욱 미래공간담당관은 “올해 서울비엔날레를 통해 사람 중심의 도시건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제 구현되어 많은 시민들이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길 바란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5 레드 닷 어워드’, ‘2025 iF 디자인 어워드’,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3대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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