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펜션 퇴실 뒷정리 안 해도 된다?…'소신 발언' 정체는
- 펜션 사장, 기존 문화에 일침…
"쉬러 갔다가 일하고 나온 기분"

17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와 뉴스1 보도 등에 따르면는 펜션 사장 A씨가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이 갈무리돼 화제를 불러모으고 있다.
A씨는 "내가 언젠가 펜션 뒷정리 논란이 될 줄 알았다. 왜냐하면 이건 단순히 청소의 문제가 아니라, 서비스와 존중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운을 뗀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게스트는 휴식을 기대하고 숙소를 예약한다. 그런데 체크아웃 시간에 맞춰 분리수거, 설거지, 침구 정리까지 해야 한다면 그건 더 이상 휴식이 아니다"라며 "자발적 배려와 강요되는 당연함은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어 "펜션을 운영하기 전부터 이 문화에 의문을 가졌다"며 "직업 운영을 시작하면서 '게스트에게 어떤 경험을 줄 것인가'에 대해 더 깊이 고민했다. 그래서 결심했다. 게스트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뒷정리는 내가 하자고. 1초라도 더 우리 숙소에서 행복한 시간, 즐거운 시간만 가져갈 수 있게 하자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A씨는 "1년 전까지만 해도 나도 숙소 운영자가 아닌 고객이었다"며 "펜션에 쉬러 갔다가 마지막 날엔 일하고 나오는 기분이었다. 밤늦게까지 술 마시고, 아침에 일어나 라면 하나 먹으면 또 설거지해야 한다는 생각에 해장도 못 하고 뒷정리하고, 쓰레기 분리수거하고, 침구 정리까지 해야 했다. 그건 휴식이 아니라 노동이었다"고 비판을 더하기도 했다.
또한 "펜션 문화는 우리가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지금 이 작은 목소리들이 모여 분명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며 "동종업계 사장님들께서는 불편할 수 있겠지만 분명히 말한다. 이건 오래된 관행이 아니라 잘못된 관행이다. 누군가는 입을 열어야 했고, 저는 그 역할을 선택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끝으로 그는 "이제는 함께 바꿔야 한다. 펜션업계, 더 이상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 손님이 제대로 쉬고 갈 수 있어야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도 인정받는다"며 "손님을 위한 변화가 결국 업계 전체의 신뢰를 만든다. 그 시작을 우리부터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A씨의 이런 발언은 최근 온라인상에서 확산한 '펜션 이용·퇴실 수칙' 논란과 맞물려 뜨거운 감자로 수면 위로 올라왔다.
앞서 한 SNS에는 자신을 펜션 사장이라고 밝힌 작성자가 "숙소 퇴실 시 설거지는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니 고객님이 격하게 화를 내셨다"며 자기 경험을 공유하기도 했다.
이에 한 누리꾼이 "왜 비용을 지불하고도 직접 설거지를 해야 하냐"고 댓글을 남기자, 작성자는 "우리 펜션은 오지 말아 달라. 퇴실 전에 드신 그릇 설거지 꼭 하셔야 한다"고 답했다.
이후 해당 게시물이 큰 화제를 모으며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숙박비를 지불하고도 투숙객이 직접 설거지, 분리수거, 침구 정리 등을 해야 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한 갑론을박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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