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이제 어디에나 한국음식이 있다"…'역대 최대' 찍은 K푸드 수출

올해 상반기 농식품과 농산업을 합친 'K푸드 플러스(+)' 수출이 역대 최대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K푸드 플러스 수출이 66억7000만달러(약 9조원)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7.1% 늘었다고 3일 밝혔다.
K푸드 플러스 수출에서 농식품이 51억6000만달러(약 7조원)로 8.4% 증가했다.
수출액을 지역별로 보면 북미가 10억3000만달러로 24.3% 늘었고 유럽연합(EU+영국)은 4억2000만달러로 23.9% 증가했다. 독립국가연합(CIS+몽골)은 2억4000만달러로 9.0% 증가했고, 걸프협력회의(GCC)는 1억8000만달러로 17.8% 늘었다.
5000만달러 이상의 수출 실적을 낸 가공식품 중 증가율 상위 품목은 라면(24.0% 증가), 아이스크림(23.1%), 소스류(18.4%) 순이다.
올해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7억3000만달러로 약 1조원을 기록했다. 라면 수출액 1조원은 작년에는 8월까지 달성했으나 올해는 기록을 두 달 정도 앞당겼다.
농식품부는 "매운 라면을 찾는 해외 소비자가 많은 데다 신제품도 호응을 얻으면서 수출이 늘었다"고 평가했다.
한식 인지도 확산과 매운 라면의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매운맛 소스, 불고기 소스 등의 소스류 수출도 늘었다.
국가별 소스류 수출액 증가율은 일본이 128.5%로 가장 높고 중국과 미국이 각각 27.0%, 13.4%로 나타났다.
아이스크림은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대형 유통매장 판매가 증가했고 캐나다 등 유제품 수출이 어려운 시장에서는 식물성 아이스크림 같은 대체품 수출이 늘었다.
한편 미국에서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고급 한식 파인다이닝이 늘어나고 한국식 간식도 미국의 대형마트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미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제 미국 어디에나 한국 음식이 있다"며 미국 내 한식의 인기를 조명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서카나는 지난해 미국 내 한식당 수가 10% 증가했고 한국식 치킨과 콘도그를 판매하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수도 2023년 대비 각각 15% 정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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