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K치킨 유럽까지 뚫었다...BBQ, 글로벌 공략 가속화
- 국내산 닭가슴살 유럽 수출 판로 개척
농가 소득 증대 기여 등 상생 협력도

28일 BBQ 운영사 제너시스BBQ그룹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25일 유통·가공 전문기업 하이랜드푸드그룹(이하 하이랜드)와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국산 닭고기 가공제품의 유럽 수출이 가능해진 2024년 3분기를 계기로,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 양사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양사는 이미 다양한 실질적의 협업을 진행하며 유럽 수출을 위한 메뉴 방향성과 가능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왔다. 제너시스BBQ그룹 관계자들은 까다로운 유럽 식품 인증을 모두 획득한 하이랜드 공장을 견학하고 제품 시식 행사도 진행하는 등 협력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BBQ의 이천 치킨대학에서는 하이랜드 관계자 및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메뉴 시연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제너시스BBQ그룹은 닭가슴살과 안심살을 활용한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 제품 3종에 대한 유럽 수출용 제품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지난 22일에는 하이랜드 부산센터에서 검역 봉인식 및 수출 선적식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협약은 가장 한국적인 맛의 한국식 치킨의 글로벌화를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이정표로 양사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유럽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양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략 공유와 협력 강화를 통해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동반 성장을 위해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제너시스BBQ그룹 관계자는 “한국에서는 닭다리와 날개의 소비는 활발하지만, 닭가슴살과 안심살 수요가 부진해 재고 부담이 커 국내 양계 농가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협업을 통한 수출을 준비하게 됐다”며 “하이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산 닭가슴살과 안심살 유럽 수출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상생협력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이랜드 관계자는 “양사의 역량이 결합된 이번 협력은 한국 식품의 세계화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전방위적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BBQ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BQ 창립자인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은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에 5만개 BBQ 매장을 구축, 세계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맥도날드를 넘어서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상태다. BBQ는 현재 ▲미국 ▲캐나다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파나마 ▲코스타리카 등 총 57개국에 진출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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