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대한항공 보잉 항공기 103대 도입 추진...50조원 규모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와는 약 6억9천만 달러(약 1조원) 상당의 예비 엔진 구매와 130억 달러(약 18조2천억 원) 규모의 장기 엔진 정비 서비스 계약에도 나선다.
대한항공은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윌러드 호텔에서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MOU와 ▲예비 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 정비 서비스 계약 MOU를 각각 맺었다.
이날 체결식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CEO, 러셀 스톡스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서비스 부문 사장 겸 CEO 등이 참석했다.

도입 대상 기종은 ▲보잉 777-9 여객기 20대 ▲787-10 여객기 25대 ▲737-10 여객기 50대 ▲777-8F 화물기 8대 등이다. 2030년 말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된다. 이로써 대한항공의 항공기 운영은 보잉 777·787·737 시리즈와 에어버스 A350·A321-neo 등 5개 기종으로 단순화될 전망이다.
또한 대한항공은 GE와 CFM으로부터 각각 11대분, 8대분의 예비 엔진을 확보한다. 아울러 GE에어로스페이스와는 20년에 걸쳐 28대 항공기의 엔진 정비 서비스를 제공받기로 했다. 이는 운항 안전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라는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미국과의 항공산업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보잉 외에도 프랫앤휘트니, 해밀턴 선드스트랜드, 허니웰 등 미국 주요 항공기술 기업과 이미 다양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1971년 미주 화물 정기노선 개설을 시작으로 1972년 미주 여객노선을 개척한 대한항공은 이후 한·미 양국의 인적·물적 교류에 꾸준히 기여해왔다. 현재는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노선 조인트벤처를 통해 양국 소비자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국적항공사로서 한·미 간을 잇는 항공운송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투자로 양국 우호 관계를 심화시키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파미셀, PEG-기반 합성 인공혈액 ‘헴파민-16’ 합성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데일리
김건모 '복귀 콘서트'로 6년 만에 활동 재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투자 모범생' 정의선·조원태의 통큰 결단…77조원 더 써 한·미동맹 지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현대건설·SK이노·코웨이 등 AA급 우량채 줄줄이 출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비만치료 수혜 부각" 지투지바이오 '上'…제놀루션·셀비온도 ↑[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