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르포]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발걸음…시몬스 ‘플로깅’ 봉사활동 현장

지난 23일 오전 8시. 이른 아침,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신갈리 마을회관 앞. 이곳에 본사를 둔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의 임직원들과 지역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플로깅(Plogging·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준비에 분주했다.
초가을 특유의 선선한 날씨에 “플로깅하기 딱 좋은 날씨네”, “잘 지내셨죠?”라며 웃음 섞인 인사가 오가고, 조용했던 마을은 오랜만에 모인 많은 사람들로 활기를 띠었다.
시몬스는 지난 2017년 경기도 이천 모가면에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자체 생산 시스템과 수면 연구 R&D센터, 물류동을 갖춘 ‘시몬스 팩토리움(SIMMONS Factorium)’을 지었다. 이듬해인 2018년에는 복합문화공간이자 ESG 산실인 ‘시몬스 테라스(SIMMONS Terrace)’를 오픈했다.
이후 시몬스 침대는 지역 사회의 일원이자 이웃으로서 이천 주민들의 삶에 보탬이 되고자 다채로운 ESG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플로깅 역시 그 일환으로, 2023년부터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과 지역사회 상생을 목표로 매년 4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날 플로깅에는 이종성 생산·물류전략부문 부사장을 비롯한 시몬스 임직원 20여 명과 마을 주민 40여 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플로깅에 나서기 전 마을회관 앞에 마련된 건강 체크 부스에서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며 컨디션을 점검했다. 간단한 건강검진을 마친 뒤에는 안전을 위해 형광 조끼를 나눠 입고, 집게와 쓰레기 봉투를 챙겨 본격적인 플로깅에 나섰다.
행렬은 신갈리 마을회관을 출발해 주민이나 차량 통행이 많은 구간을 따라 움직였다. 길목 곳곳에는 담배꽁초나 비닐봉지, 일회용 플라스틱 컵 등이 버려져 있었고, 시몬스 직원과 주민들이 바삐 집게를 움직일 때마다 손에 든 봉투는 점점 묵직해졌다.
청소를 시작한 지 30분 만에 커다란 쓰레기 봉투가 가득 찼다. 예상보다 많은 쓰레기에 놀라워하는 목소리와 함께 “혼자였다면 하기 벅찼을 텐데 다 같이 하니 금세 깨끗해졌다”는 보람찬 웃음이 뒤따랐다.
올해 세 차례 열린 플로깅 활동에 빠짐 없이 참석한 시몬스 김태미(34) 과장은 “2023년부터 시작된 플로깅 활동에 매번 자발적으로 참여해왔다”며 “주민들과 함께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많아졌고, 이제는 가볍게 인사를 건네거나 작은 부탁을 전하는 사이가 됐다”고 말했다.

플로깅 외에도 시몬스는 이날 마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과 혈당 측정 등 간단한 건강지표 체크도 진행했다.
최상일(48) 신갈1·2리 이장은 “어르신들이 간단한 건강 체크를 위해서도 번번이 시내까지 나가야 했는데, 오늘은 마을에서 직접 건강을 챙길 수 있으니 한결 마음이 놓인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시몬스 침대는 플로깅 활동과 건강검진 외에도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다양한 ESG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지역사회에 명절마다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모습도 이제는 익숙한 풍경이 됐다. 시몬스는 지난 2018년부터 명절마다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청소기 등의 생활용품을 지역사회에 기탁해왔다. 이번 추석까지 총 15번에 걸친 선행을 통해 지원한 금액은 6억 원을 넘는다. 또 이천 지역 이주 가정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지역 아동센터와 YMCA에 책과 옷을 기부하는 일도 빠지지 않았다.
2020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농가가 큰 피해를 입었을 때는 약 1억 원 상당의 농산물을 직접 사들이며 지역사회와의 진정한 상생을 실천했다.
이런 꾸준한 행보 덕분에 시몬스 침대는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대한민국상품대상 ESG 경영부문 대상, 한국공공브랜드대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나눔문화 확산 유공 경기도지사 표창, CSV·ESG 포터상 CSV 프로세스 민간부문 수상, 코리아 뉴라이프스타일 어워즈 고객가치부문 수상, 중앙 ESG 경영대상 환경부장관상·ESG 혁신상 등 ESG 관련 상을 받으며 업계의 ESG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시몬스 관계자는 “환경과 지역을 위한 작은 실천이 모여야 비로소 지속가능한 미래로 이어질 수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 ESG 선도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함께 나아가는 길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안민구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노을, 350억원 규모 주주 배정 유증 단행…“글로벌 성장 가속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주승, 100억원 자산가 소문에 입 열었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호재 겹친 알테오젠…"코스피 이사 가나요?" 기대감 폭발[주톡피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금융사 매물 많은데…롯데카드 사태로 사모펀드 인수 '움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용호상박 K바이오] 엘앤씨바이오·한스바이오메드, 스킨부스터 대격돌 예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