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 얼마나 될까...보험사 분석 보니
- 10명 중 7명은 안전띠 미착용...OECD 중 최하위
추석 및 가을철 나들이 때 착용률 높일 홍보 필요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올 1월부터 6월까지 서울톨케이트 대황판교톨게이트를 통과한 차량 72만1372대의 '좌석 안전띠' 착용실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28%로 OECE 선진국 중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서울TG 28.4%, 대왕판교TG 27.1%)
반면 뒷좌석 대비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86% 수준으로 훨씬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사망 교통 사고 탑승자의 14.2%는 안전띠를 매지 않고 있었으며, 특히 뒷좌석 탑승 사망자의 32.7%는 안전띠를 하지 않았다.
따라서 가족단위 이동이 많은 추석연휴기간 귀향·귀성 및 가을 행락철 나들이 차량의 고속도로 운행시 안전띠 착용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측은 "우리나라 모든 도로에서 전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 제도가 도입된 지 벌써 7년이 지났지만,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여전히 30% 미만이고 이는 OECD 선진국 중 최하위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시간대별 좌석안전띠 착용율은 점심시간대(11~13시)가 57%로 가장 낮아 10명 중 6명만이 안전띠를 착용했으며, 특히 뒷좌석 탑승자의 안전띠 착용률은 12%에 불과했다.
또한 최근 5년('20.1월~'25년 6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차량의 차대 차, 차량단독, 차대 농기계 사고 시 탑승자 사망 또는 상해접수 2만6217건의 상해심도별 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분석한 결과, 사고 사망자의 14.2%는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부상자 안전띠 미착용률 4.7% 대비 2.8배 높은 수치다.
특히 뒷좌석 탑승 사망자의 32.7%(199명 중 65명)는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았으며, 이는 운전석 탑승 사망자의 안전띠 착용률 11.4% 대비 2.9배 높은 수치다.
사망 교통사고 시 남성 탑승자 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여성대비 낮았으며(뒷좌석은 남성이 여성대비 51.5% ↓, 조수석은 90.1%↓), 사망자 연령대별로는 20세 미만 탑승자의 안전띠 착용률이 가장 낮았고, 20세 미만 뒷좌석 탑승 사망자 2명 중 1명은 안전띠를 매지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조경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해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 위험성에 대한 국민 의식 개선과 나홀로 차량보다는 동승자가 탑승 시 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높은 점을 고려할 때, 탑승자간 상호 안전띠 착용을 점검해주는 문화 확산이 시급하다"며 "이번 추석연휴는 물론 앞으로 고속도로 운행시 반드시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조 수석연구원은 AI기술을 활용한 안전띠 착용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기반 안전띠 검지기술을 활용해 탑승자에게 안전띠 착용 정보를 제공하는 좌석 안전띠 착용 유도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밖에 교통안전 캠페인 강화와 함께 실효적인 단속 방안 마련도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에이스' 원태인 위력투..삼성, NC 꺾고 준PO 간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김원효, 故정세협 추모..."그곳서 웃고만 살아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귀경길 눈치게임’ 승자는?...부산·대구 정체 소폭 감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SK스퀘어, 콜옵션 행사 막판 조율…‘포기’에 무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밸류업 외치던 노을, 2년 만에 또 주주배정 유증 강행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