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제주특별자치도의 고향사랑기부 답례품.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캡처]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서울에 사는 30대 직장인 A씨는 연말이 다가오면 자연스레 ‘지역 특산품 택배’를 기다린다. 지난해에는 전남 목포의 젓갈 세트를 받았고, 올해는 대전 성심당의 파운드 세트가 도착할 예정이다. 모두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10만원씩 기부한 뒤 받은 답례품이다.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서 직장인들 사이에선 각종 ‘세액공제 꿀팁’이 공유된다. 이 가운데 기부 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지역 특산품까지 챙길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가 특히 주목받고 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자신이 거주하는 곳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기부액을 세액공제해주는 제도다. 공제 혜택은 기부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데,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즉 10만원을 내면 연말정산에서 10만원을 고스란히 돌려받는 셈이다.
10만원을 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준다. 예를 들어 20만원을 기부했다면 10만원은 전액 세액 공제를 받고, 나머지 10만원은 16.5%(지방세 포함)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돼 총 11만6500원이 세액 공제된다. 다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이 더 크다.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에 한해 10만원 초과분에 대해 세액공제율을 33%(지방세 포함)로 확대했기 때문이다.
세액공제에 더해 답례품 혜택도 인기 요인이다.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농·특산물 등 다양한 지역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 소비 진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경쟁적으로 선물을 내놓고 있다.
특히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은 10만원 기부자(답례품 약 3만원 상당)를 확보하기 위한 아이디어 대결이 치열하다. 전국 광역·기초지자체 가운데선 제주자치도에 모임 기부금이 많다. 제주 특색을 살린 ▲제주감귤 1박스+제주산 흑돼지 세트 ▲제주감귤 1박스+오메기떡 선물 세트 등이 기부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줄서는 유명 빵집인 대전 ‘성심당’의 빵도 받아볼 수 있다. 대전광역시는 ▲성심당 초코마들파운드 세트 ▲성심당상품권 등을 답례품 품목으로 제시했다. 먹거리 이외에도 충남도 부여군의 정림사지 5층석탑 미니어쳐, 경상남도 고성군의 옻칠 자개 수저 세트 등과 같은 생활용품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다.
올해 기부 열기도 눈에 띄게 뜨겁다. 지난 12월 11일 기준 고향사랑기부제 연간 누적 모금액은 925억6181만78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이미 지난해 전체 모금액(879억원)을 넘어 역대 최고 기록을 다시 썼다. 연말 기부가 몰리는 점을 고려하면, 제도 시행 3년 만에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오는 12월 31일까지 기부를 완료해야 한다. 마감일 오후 11시 30분까지 결제를 완료해야 당해 연도 기부금으로 인정된다. 마감 당일에는 접속자가 많아 접속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미리 기부를 완료하는 것이 권장된다. 기부금 영수증은 지자체에서 자동 발급해 기부자가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아도 연말정산에 반영된다. 기부 내역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다.
김윤주의 금은동.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비씨월드제약, 주식·현금배당 병행… “주주가치 제고 및 책임경영 강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성시경, 前 매니저 횡령에 "처벌보단 합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희망고문하나?"…새만금 계획 현실화 촉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스운용 매각, 차순위협상대상자에 흥국생명[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에이프릴바이오, 아토피 임상서 SAFA플랫폼 검증...추가 기술이전 가능성↑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