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무신사, 지속가능 카테고리 연간 거래액 300억 돌파
- 지속가능 소비 문화 확산 앞장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무신사와 29CM는 지속가능 전문 카테고리 ‘어스’(EARTH)가 2025년 합산 거래액 300억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23년 1월 첫선을 보인 ‘무신사 어스’(MUSINSA EARTH)는 ▲더 나은 소재 ▲비건 ▲동물권 존중 ▲사회적 가치 등 4가지 기준에 따라 지속가능한 브랜드 상품을 제안한다. 현재 의류부터 뷰티, 라이프스타일 분야를 아울러 1만6000여개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무신사 어스의 2025년 거래액은 전년 대비 4배 가까이 성장한 233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거래량은 50만개를 넘어서며 전년 대비 4배 규모로 확대됐다.
지난해 7월 29CM 내에 론칭한 ‘이구어스’(29CM EARTH)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무신사 어스를 통해 검증된 가치 소비 수요를 바탕으로 29CM만의 감도 높은 지속가능 상품을 큐레이션 한 결과, 관련 상품 거래액은 서비스 론칭 전인 2024년 대비 45% 증가했다.
어스 카테고리에서는 대표적으로 ▲그라미치 ▲러쉬 ▲캠퍼 ▲파타고니아 등 뚜렷한 철학을 내세운 글로벌 브랜드의 패션 의류 및 잡화가 인기를 얻고 있다. ▲나우 ▲동구밭 ▲아로마티카 ▲아라바그 ▲톤28 등 지속가능한 소재와 가치를 지향하는 국내 브랜드도 주목받으며 카테고리 성장을 뒷받침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큐레이션 방식을 브랜드 단위에서 상품 단위로 확장하며 고객의 선택지를 다양화한 전략이 주효했다. 기존에는 지속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전개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큐레이션했으나, 지난해부터 일반 브랜드 상품 중 무신사와 29CM 어스가 정한 4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개별 아이템을 함께 소개하며 상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 내에서도 지속가능한 상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치 소비에 대한 심리적·실질적 문턱을 낮추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무신사 어스는 입점 브랜드의 지속가능 상품 개발과 판매 증대를 위한 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정기 기획전을 통해 중소 규모 브랜드를 소개하는 한편, 지난해 4월에는 효성티앤씨와 업무협약(MOU)을 맺어 입점 브랜드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 밖에도 브랜드 ‘바잇미’와 함께 재활용 소재 기반의 협업 상품을 제작하고 수익금을 동물보호단체에 기부하는 등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무신사 관계자는 “환경 보호와 동물권, 사회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며 지속가능 카테고리의 성장을 견인했다”며 “앞으로도 패션과 뷰티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전반에서 더 많은 브랜드 상품을 발굴하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소비가 선순환되는 구조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현대차그룹 '캐나다 올해의 차' 2관왕…팰리세이드·EV9 동시 석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넘어지더라도 끝까지" "오늘 꿈이 이뤄진 거 같다" 여고생 최가온, 2번의 실패 후 날아올랐다 [2026 밀라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증시 활성화는 A+…물가 안정·부동산 세금정책은 '숙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영풍 회계감리도 ‘고의’ 가닥…고려아연 분쟁 ‘시계제로’[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허가'보다 빠른 데이터의 확신… K바이오, '입도선매'로 가치 입증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