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전 10시 3분부터 약 1시간 서비스 장애
이날 오전 10시 3분경(한국시간)부터 약 1시간 뒤인 오전 11시 7분경까지 유튜브 홈페이지에 화면 송출 장애가 있었다.
유튜브 측은 "추천 시스템 문제로 홈페이지·앱·유튜브 뮤직·유튜브 키즈를 포함한 유튜브의 모든 화면에 동영상이 표시되지 않았다. 홈페이지가 복구됐고 완전한 해결을 위해 작업 중"이라고 공지했다.
유튜브 측은 서비스 업데이트 중 홈페이지 화면에 데이터 인덱싱 오류가 장애를 일으킨 것으로 당국에 보고했다. 데이터 인덱싱이란 특정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 주소록(인덱스)을 미리 만들어 두는 작업을 말한다.
정보기술(IT) 서비스 장애 상황을 알려주는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접속 장애가 30만 건 이상 보고되는 등 한국에서만 일어난 장애는 아니었다.
다만, 이날 한국은 설 명절 연휴 마지막 날로 귀경길에 유튜브를 통해 영상 콘텐츠를 보는 수요가 높은 시점이어서 이용자 불편이 쏟아졌다.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 X(엑스)의 실시간 트렌드에는 '유튜브 서버', '접속 장애'가 상위권 검색어에 올랐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부 소비자들은 잦은 먹통에 보상책이 필요하다는 SNS 글을 올리기도 했다.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MAU) 25억만명을 자랑하는 유튜브에서는 최근 크고 작은 서비스 장애가 심심찮게 일어나고 있다.
지난해 10월 16일(한국시간)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등 전 세계에서 유튜브 및 유튜브 뮤직, 유튜브 TV에서 동영상 재생 시 오류가 발생해 원활한 작동이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해 11월 18일(한국시간)에는 유튜브 내부 문제는 아니지만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업체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약 6시간 동안 접속 장애가 일어나면서 챗GPT, 구글, 엑스(X·옛 트위터)와 함께 유튜브에서도 접속 장애가 빚어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벤츠까지 뛰어든 로봇…완성차 휴머노이드 경쟁 불붙는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소름 돋는다”…故 최진실 딸, 웨딩 화보 촬영지에 시끌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무인기 4차례 대북 침투…정동영 "9·19 비행금지구역 복원 검토"(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산은 단독 매각 ‘만지작’…HMM 민영화 속도 내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아프리카돼지열병 전수조사 개시…동물진단 옵티팜 수혜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