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앞두고 ‘난리 난’ 부동산 시장

본청약 지연 되면 사전청약 당첨자 ‘전세난민’ 될 수도
3기 신도시 예정지 중심으로 전셋값 불안 더욱 심화될 듯

 
 
인천 3기 신도시 예정지에 내걸린 대토상담 현수막. [연합뉴스]
 
7월 16일부터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공공택지 사전청약 일정이 본격화한다. 정부가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에서 분양가를 책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무주택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 토지보상 절차가 지연되는 등 문제가 생기면서 정부의 사전청약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 계양 ‘스타트’…고양 창릉은 12월 사전청약 예정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달 16일부터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신규택지 사전청약이 시작된다. 1차 사전청약 단지는 인천 계양 1050가구, 남양주 진접2 1535가구, 성남 복정1 1026가구, 의왕 청계2 304가구, 위례 418가구 등 5개 지구의 총 4333가구에 해당한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총 네 차례 사전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달 사전청약을 시작으로 10월·11월·12월 석 달에 걸쳐 순차적으로 물량이 풀릴 계획이다. 3기 신도시를 기준으로 7월에는 인천 계양, 10월에는 남양주 왕숙2, 11월에는 하남 교산, 12월에는 남양주 왕숙1·부천 대장·고양 창릉 등이 포함된다. 총 3만2000가구 규모다.  
 
3기 신도시 본청약 일정은 2023년이다. 남양주 왕숙은 2023년 7월, 고양 창릉은 2023년 9월, 인천 계양은 2023년 10월, 부천 대장은 2023년 12월로 계획돼 있다. 정부는 2025년 12월에는 하남 교산과 고양 창릉의 첫마을 입주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토지보상 절차와 따로 노는 청약 일정

일각에서는 정부의 3기 신도시 청약 일정 추진 속도가 급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사전청약 일정을 확정 발표한 것과 달리 토지보상 절차에는 차질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전청약을 계획대로 진행한 뒤 본청약부터 밀리기 시작하면, 사전청약 당첨자는 입주시까지 ‘전세난민’이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 계양과 남양주 왕숙은 토지 감정평가를 둘러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주민 간 갈등의 불씨가 꺼지지 않은 모습이다. LH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주 사전청약을 앞둔 인천 계양의 토지보상률은 지난 2일 기준으로 이제 60%를 넘겼다. 토지감정 재평가를 요구하는 원주민들이 속출하고 있는 탓이다. 업계는 남양주 왕숙 지구도 주민들의 반발에 따라 토지보상 일정이 예정보다 늦춰질 것으로 전망한다.
 
하남 교산은 지장물 조사에 착수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남 교산 수용지역 주민들은 LH의 임시거주지 대책에 반발해 지난 5일 장기 농성을 위한 천막을 설치했다. LH가 마련한 임시거주지가 일가족이 거주하기에 턱없이 비좁은 임대아파트와 오피스텔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국토부는 지난 7일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3기 신도시 지구계획과 토지보상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과 달리 지구계획 등 인허가 절차와 토지보상 절차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인천 계양은 지난 5월 지구계획이 확정됐으며, 하남 교산도 지구계획 승인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고 전했다.
 

전세 물량 급감에 위장 전입 움직임까지

3기 신도시 조성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은 요동치고 있다.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세 수요가 몰리고 있는 데다, 고시원이나 원룸 등에 위장 전입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KB국민은행 자료에 따르면 남양주의 올해 6월 전세가격지수는 2019년 1월 100을 기준으로 119.5를 기록했다. 전국 전세가격지수 110.7보다 8.8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다. 고양 창릉 지구가 위치한 고양 덕양구와(118.4)와 인천 계양구(112.1) 등도 같은 기간 전세가격지수가 전국과 비교해 더 컸던 것으로 나타난다.  
 
이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원룸·고시원 임대 매물을 찾는 글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실제 거주 여부와는 무관하게 전입신고를 해두면 청약 우선순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본청약 전까지 거주요건을 채우기 위한 청약 대기 수요가 더욱 몰릴 것으로 전망한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3기 신도시 예정지를 중심으로 전셋값 불안이 커질 수 있다”며 “정부의 전세 시장 안정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원 인턴기자 jung.jeewon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6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7'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8"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9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실시간 뉴스

1'사과 금값' 여파...지난달 파인애플·망고 수입량 '역대 최대'

2김히어라 측 "학폭 제기자 만나 화해...기다려주신 분들께 감사"

34.8배 빠른 '와이파이 7' 도입 된다...올 상반기 상용화

4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5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