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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시나리오 진단①] 무공해차·재생에너지 70%대까지 확대한다

화석연료 20%로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증대 계획
산업·수송·건물 등의 전력화로 전력수요 급증 전망
배출권거래제 유상 비율 높여 탄소발생비 반영키로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이 충북 충주호에 설치된 수상태양광 발전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중앙포토]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70%를 웃돌고, 국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차량이 친환경차로 대체될 수 있을까. 5일,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까지 탄소중립 계획을 착실하게 이행하면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70.8%까지 확대할 수 있다.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는 국내 차량의 79~97% 수준까지 보급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시나리오가 계획대로 이뤄지면 우리 사회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될 전망이다.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화석연료(석탄·석유·도시가스)의 소비는 크게 줄고 신재생에너지(태양열·지열·수열·바이오매스 등)를 이용한 전력 생산이 증가한다. 예를 들어 2018년 1억6830만TOE(석유환산톤)였던 화석연료 사용량은 2050년 약 3440만TOE까지 줄어들 수 있다. 20% 수준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된다. 산업·수송·건물 등 부문별로 전력화가 진행되면서 전체 전력 수요는 2018년의 2배 수준으로 늘게 된다. 전력화란 화석연료를 전기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전력을 공급하면서 수소, 잔여 원전 등 무탄소 전원을 활용하고 일부는 화석연료 발전을 동시에 가동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재생에너지 비율은 56.6∼70.8%로 증가하고, 원자력 비율은 6.1∼7.2%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탄소비용 반영…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력 공급체계 구축

탄소중립위원회는 부문별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수단과 구체적인 정책도 내놨다. (탄소)배출권거래제의 유상할당 비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탄소 발생 비용을 가격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공급 체계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력시장 전면 개편, 전력산업구조의 혁신, 전문 규제기관 설립 등의 방안도 거론했다. 
 
산업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철강·시멘트·석유화학·정유 등에서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도입하고 전기가열로를 설치하는 등 원료와 연료를 새로운 종류로 대체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발생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탄소중립 핵심 분야의 소재·부품·장비 등 산업생태계를 육성·지원하는 방안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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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보급률 최대 97% 목표

특히 무공해차 보급이 급격히 확대될 예정이다. 전기·수소차 보급률은 76∼97%, 나머지는 바이오매스 연료로 움직이는 차량으로 전환‧보급하도록 했다. 대중교통을 비롯해 자전거·킥보드 같은 개인용 이동수단 활용을 늘리고 화물은 자동차보다 기차나 배로 옮겨 승용차 통행량을 15%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탄소중립위원회는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필수적인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등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탄소중립을 이행하기 위해 체계적인 국가 기후 기술 연구·개발(R&D) 전략과 예산 확보 체계도 마련하고, 교육·홍보·소통 활동도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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