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의결권자문사 ISS “KB금융 노조 추천 이사에 반대” 의견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 사외이사에 “부적합”
“김 후보 강점은 은행 비즈니스, 해외사업 기여 의문”
“KB는 공공기관 노조 지명 이사 영입 법률에 미해당”

 
 
KB금융그룹. [사진 KB금융]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가 KB금융그룹 노동조합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에 반대 의견을 밝혔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ISS는 최근 KB금융그룹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25일 열릴 주주총회 김영수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주주들에게 반대표(vote AGAINST)를 던지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ISS는 보고서에서 “노조는 ‘김영수 후보의 해외 경험이 이사회에 가치 있는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추천했다. 하지만 ISS가 김 후보의 경력을 보면 김 후보의 강점은 은행 비즈니스에 있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ISS는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 “은행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성은 다른 이사 후보자나 기존 이사들에서도 확인되는데다, 기반시설이나 도시개발과 관련한 그의 전문성이 다양한 금융상품과 자산을 다루는 KB금융그룹의 광범위한 해외 사업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설명했다.  
 
ISS는 또한 “노조는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근거로 ‘KB금융 이사회가 노조 지명 이사를 영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KB는 정부가 소유한 기업이나 준정부기관이 아니다. 따라서 KB는 이 법률 개정안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ISS는 이 같은 근거를 들어 “노조가 김 후보 추천을 정당화할만한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김 후보를 반대하는 의견을 제시한다”고 결론 냈다.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 [사진 수출입은행]
 

KB금융지주 지분 70% 정도가 외국인 투자자들 보유

ISS는 이와 함께 KB금융지주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내정한 신임 사외이사 후보 최재홍 강릉원주대 교수 선임안과 기존 사외이사 6명의 1년 연임안에 대해선 찬성 의견을 냈다.  
 
KB금융그룹 노조협의회는 지난 9일 KB금융그룹 이사회 사무국에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주주제안서와 위임장을 전달했다. 그를 추천하는 이유로 ‘1985년 수출입은행에 들어가 홍콩 현지법인과 국제금융부 등에서 30년 넘게 일했으며, 한국해외투자인프라 도시개발자원공사 상임이사를 지내는 등 해외 투자 전문 이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KB금융그룹 노조협의회는 김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최근까지 임직원과 일반주주를 대상으로 위임장을 받아 KB금융 주식의 0.55%(214만5994주)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ISS의 의견은 이번 KB금융그룹 주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JP모건··블랙록펀드 등 KB금융지주 지분 70% 이상을 보유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ISS의 자문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KB금융노조·우리사주조합 추천 후보들 번번이 낙마  

ISS는 앞서 수년 전에도 KB금융 노조나 우리사주조합이 추천한 사외이사에 반대 의견을 내 이들 후보들이 선임에 실패한 사례가 수 차례나 있다.  
 
KB금융그룹 노조는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하승수 비례민주주의 연대 공동대표와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지만 선임에 실패했다. 2019년엔 KB손해보험에 법률 자문을 했던 법무법인 소속의 백승헌 변호사를 추천했는데 이해 상충 문제로 자진 철회하기도 했다.  
 
2020년엔 KB금융지주 우리사주조합이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문가라며 사외이사 후보로 내세웠지만, 주총을 통과하지 못했다.  
 
ISS는 글래스루이스와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의 양대산맥으로 꼽힌다.  
 
의결관 자문사는 기업의 주주총회 등의 안건을 분석해 투자자들에게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조언과 방향을 제시하는 의결권 자문 전문 기관이다. 세계 투자자들의 대부분이 ISS와 글래스루이스의 유료 의견 보고서를 참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6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7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8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9‘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실시간 뉴스

1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2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3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4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5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