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부산엑스포’ 고리로 尹 만난 대한상의…경제단체 위상 쟁탈전 본격화

대한상의 “尹, 국내 주요그룹 최고경영자 회동 이번이 처음”
尹 “엑스포 유치 위해 기업, 경제외교 통해 적극적인 도움 달라”
인수위, 최태원 회장에게 2030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 제안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개최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에서 윤석열 당선인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 대한상공회의소]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경제단체 간 주도권 싸움에서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한발 앞서 가는 모양새다. ‘부산월드엑스포(세계박람회)’를 연결고리로 윤석열 당선인이 대한상의에 방문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대한상의가 재계 맏형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부산 방문한 尹 “정부·기업, 함께 손잡고 멋진 결과 도출하자”

대한상의는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를 갖고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한 전국상의 회장단과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이형희 SK SV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정탁 포스코 사장 등 10대 그룹 대표, 강병중 넥센그룹 회장 등 80여 명의 경제인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당선인도 참석했다. 윤 당선인은 “학창시절부터 부산에 오면 늘 좋았던 기억이 있었는데 오늘 기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인 걸 보니 일이 잘 풀릴 것 같다”면서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국격을 높이고, 국내기업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킬 기회로써 국가 경제 도약을 견인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개최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에서 윤석열 당선인(왼쪽)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 대한상공회의소]
 
윤 당선인은 유치성공을 위해 “새 정부 출범 이후 산업부, 외교부, 부산시가 총력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정부의 외교역량을 집중할 계획인 만큼 기업도 경제외교를 통해 적극적인 도움을 줄 것”을 요청하면서 “정부와 기업이 함께 손잡고 멋진 결과를 도출해 보기를 기대하며 당선인 본인도 최선봉에 서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세계 박람회는 단순한 국제행사를 넘어 우리 경제가 또 한 번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과거 월드컵과 올림픽에서 경험했듯, 대한민국을 하나로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와 디지털전환 문제 등 불평등 해결을 화두로 던지는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의 기술과 혁신이 인류공영의 가치와 공존하는 방법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부산이 글로벌 메가시티로 도약하고 한국경제가 저성장 위기에 대응하는 데 큰 디딤돌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尹, 전경련·경총에 앞서 대한상의 방문…소통 창구 위상 유지하나 

재계에서는 윤 당선인의 이번 대한상의 방문이 남다르다는 평가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경제단체 간의 주도권 싸움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대한상의를 찾았기 때문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2일 부산상의 회관에서 개최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에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대한상공회의소]
앞서 지난달 21일 경제 6단체장들과 오찬 회동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대통령 인수위 측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연락해 단체장과의 만남을 주선해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에 일부 경제단체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미묘한 파문이 일었다. 향후 정부와 소통 창구 역할을 차지하기 위한 기싸움이었던 셈이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소외당했던 전경련의 활발한 움직임에 문재인 정부 시절 위상을 한껏 끌어올린 대한상의와 한국경영자총협회의 불만도 상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경제 6단체장과의 회동 이후 이뤄진 윤 당선인의 개별 경제단체 방문지는 한국무역협회(무협)였다. 윤 당선인은 지난달 31일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청년 무역 국가대표와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청년무역인들의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무협도 전경련 부재 상황 속에 대통령 국빈 방문 행사를 주관하고, 각국 민간단체 등과 경제 교류에 나서는 등 역량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수출입 분야에 특화돼 있다는 점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주도적으로 입장을 내기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윤 당선인이 두 번째 방문지로 대한상의를 선택했다는 점에서 의미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대한상의 측도 “당선인이 전국상의 회장단과 국내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회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산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전담팀(TF)’의 팀장인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 등이 최근 최태원 회장을 만나 2030부산엑스포 유치위 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하는 등 새 정부와의 관계 설정에도 다른 경제단체들보다 한걸음 앞서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최 회장이 엑스포 유치위원장을 맡게 될 경우 정부와 접점이 커지면서 대한상의의 위상도 덩달아 커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2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3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4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5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6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7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8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9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실시간 뉴스

1'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2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3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4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5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