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바이든 대통령 다음달 한국 온다…21일 尹과 한미정상회담

새 정부 출범 후 역대 최단기간 정상회담
윤석열 당선인 “바이든 방한 환영해”
한미동맹·대북정책·경제안보 등 협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후 에어포스원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첫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28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 달 20~22일 한국을 방문한다. 방한 이틀째인 다음 달 21일에는 윤 당선인과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인수위사진기자단]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5월 20일부터 5월 22일까지 방한하기로 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표했다”고 밝혔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미 양측은 외교경로를 통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며, 인수위원회 차원에서도 만반의 준비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윤 당선인은 다음 달 10일 취임 후 11일 만에 첫 한미정상회담으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게 됐다. 배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개최될 한·미 정상회담은 역대 새정부 출범 후 최단기간 내에 개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EPA=연합뉴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51일 만에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과 첫 회담을 진행한 것은 취임 71일 만이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당시 미국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은 임기 개시 54일 만이었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시 전 대통령은 취임 79일 만에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방미보다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먼저 성사된 것은 1993년 7월 빌 클린턴 당시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찾아 김영삼 당시 대통령과 만난 이후 29년 만의 일이다.
 

북한의 핵 위협 대응 전략, 대중국 견제 방안 논의 주목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형 전술유도무기' 시험발사를 참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달 17일 보도했다. 시험발사 무기에 대해선 ″당 중앙의 특별한 관심 속에 개발돼 온 이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는 전선장거리포병부대들의 화력 타격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전술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임무 다각화를 강화하는 데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소개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동아시아 순방이기도 한 이번 방문에서는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한 전망이다.

 
특히 북한이 미사일 발사 등 무력도발을 연이어 감행하고, 핵·미사일 위협을 고도화하는 시점에서 한미 정상이 논의할 대북공조 방안에 관심이 쏠린다. 한일 양자 간, 한미일 3자간 협력 강화를 통한 대중국 견제 공조 논의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배 대변인은 “윤석열 당선인은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동맹 발전과 대북 정책 공조와 함께 경제안보, 주요 지역적·국제적 현안 등 폭넓은 사안에 관해 깊이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울러 이를 통해 양국 간 포괄적 전략동맹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역사적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루스벨트 룸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UPI=연합뉴스]
 
한편 백악관도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 달 20~24일 한국과 일본을 순방한다는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백악관은 순방 발표 자료를 통해 이번 순방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또 상호방위조약으로 맺어진 한국과 일본에 대한 굳건한 다짐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백악관은 한미, 한·일 정상회담 개최 계획을 거론하며 “지도자들은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우리의 필수적인 안보 관계 심화, 경제적 유대 증진, 긴밀한 협력 확대를 위한 기회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2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3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4“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5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6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7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8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9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실시간 뉴스

1‘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2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3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4“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5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