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산주기 10~60일에서 3~5일로 단축
이용자 77% 소상공인…외부 쇼핑몰에도 제공 예정

빠른정산 서비스는 통상 매출이 발생한 지 10~60일 걸리던 정산 주기를 담보나 수수료 없이 3~5일로 단축한 게 특징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해 정산 주기를 두 차례 앞당겨 집화 처리 다음 날, 주문 후 약 3일이면 정산이 완료되게 만들었다.
지난달까지 빠른정산을 통해 지급된 누적 대금 10조원 가운데 소상공인에게 지급된 정산대금은 7조원에 달한다. 또 지난달 기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자의 약 77%는 SME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스마트스토어 소상공인 사업자에게 정산되는 대금의 50%가 빠른정산 서비스를 통해 지급되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설문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사업자의 94%는 빠른정산으로 현금 유동성 개선에 효과를 봤다고 꼽았다. 운영 효율성 제고(40%), 사업확장에도 기여(33.5%)가 뒤를 이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더 많은 소상공인이 빠른정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빠른정산을 올해 중 네이버페이 주문형 가맹점으로 신청한 외부 쇼핑몰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네이버파이낸셜의 빠른정산 서비스 이후로 플랫폼 업계에서 소상공인을 위해 정산 주기를 단축하는 움직임이 퍼지고 있다”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반품안심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의 사례가 꾸준히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불확실성에 멈춘 M&A..거래 10년래 최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김대호, 실내 시가 흡연 사진 공개…갑자기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정부는 "지구 미래" 걱정하지만, 카페 사장님은 "생존 한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헤지 둘러싼 딜레마…해외 투자 큰손들 “안 하면 위험, 하면 비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다이이찌산쿄와 AI동반진단 도전...AI바이오마커 사업 전망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