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노조 반대에도…강석훈 산은 회장 취임식 강행 “비상 경제 대응” 주문

본점 지방 이전은 ‘소통위원회’ 구성해 논의
노조 측 “회장과 어떠한 타협점도 못 찾아”

 
 
강석훈 산업은행 신임 회장이 21일 서울 영등포구 산은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 산업은행]
강석훈 산업은행 신임 회장이 노조와 타협점을 찾지 못한 채 취임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
 
산업은행은 21일 서울 영등포구 산은 본사에서 강석훈 회장의 취임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강 회장은 본점으로 출근했다. 
 
강 회장은 “현재 엄중한 국내외 경제상황 및 산적한 현안을 고려할 때 우리 경제와 산은, 산은 구성원들을 위해서라도 회장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출근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지난 7일 산은 회장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약 2주간 본점 출근을 하지 못했다. 정부의 산은 부산 이전 정책에 반대한 산은 노조가 강 회장을 인정하지 않으며, 대치했기 때문이다.
 
이날 노조 측은 “오늘 새벽에 강 회장이 (본사에) 그냥 들어올 것이라는 연락을 받았다”면서 “결국 회장과 어떤 타협점도 찾아내지 못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강 회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우리 경제가 당면한 도전을 극복하고 다시 도약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은의 추후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산업은행이 ▶혁신성장의 디딤돌 ▶경제안보 대응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 싱크탱크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KDB ▶그린(Green)·디지털(Digital)·바이오(Bio) 전환 선도기관 ▶시장안정자(Market Stabilizer)로서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직원들에게 소통과 청렴한 윤리의식, 전문가로의 성장을 당부하면서, 임직원이 다 같이 손잡고 ‘더 큰 KDB’, ‘코리아 드림 뱅크(Korea Dream Bank)’를 만들어가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강 회장은 취임사와는 별도로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본점 지방 이전 등은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소통위원회’를 구성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외부에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는 뜻을 전했다.
 
강 회장은 엄중한 국내외 경제상황을 감안해 취임식 이후 곧바로 긴급 임원회의를 소집햇다. 첫 업무지시로 비상 경제상황 대응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그는 산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내 비전위원회 및 소통위원회 구성 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2엑스레이티드, 비주얼 아티스트 아누 킬플레이난 컬래버 캠페인 공개

3영끌족 한시름 덜어…가계대출 금리 4% 중반 밑으로 ‘뚝’

4숙성도 ‘판교점’ 수도권 안착…본격 내륙 진출 준비 중

5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6‘형제 승리’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분쟁 종료에 10% 약세

7유니닥스, 2024 대한민국 서비스 만족 대상 수상

8브이아이자산운용, 이동근 신임 대표이사 선임

9허진영 펄어비스 대표 “차기 신작 성공적인 출시, 철저히 준비하겠다”

실시간 뉴스

1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2엑스레이티드, 비주얼 아티스트 아누 킬플레이난 컬래버 캠페인 공개

3영끌족 한시름 덜어…가계대출 금리 4% 중반 밑으로 ‘뚝’

4숙성도 ‘판교점’ 수도권 안착…본격 내륙 진출 준비 중

5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